아아, 이 글로 오유 위키 하나 올라갔는데 이건 베오베를 못 가다니... ㅠㅠ
애국보수를 자처하는 놈들이 핵대중, 핵대중 그러는데 관련 발언으로 이걸 내세우더군요.
"북한이 핵 만들시 내가 책임지겠다."
-> 이게 김대중 발언이래요. 뭐, 난 신경도 안 썼지만...
아무튼 이 핵발언 때문에 설전이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려면 아래로 오시면 됩니다.
http://blog.naver.com/nblue2463146/90165253794?copen=1&focusingCommentNo=9407382
저기에서 저는 기사 링크로 사실검증하기는 귀찮고, 말이 많을 수 있으니 빼도박도 못할 증거 하나로 납득시켜보라고 했죠. 핵 발언 정도면 다들 중대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고 말이죠.(저걸로 비꼴 정도면 중대하다는 것 아니면 설명이 안 되죠. 안 그래요?)
그래서 내가 2001년 평양 방문 이후 발언한 빼도박도 못할 동영상, 나중엔 좀 완화해서 녹취록이라도 달라고 했는데 생떼라고 생떼쓰더라요;;
2001년 평양 방문 이후면 취재진이 한가득일 테고, 녹음한 게 있을 텐데 말이죠. 조중동은 김대중에게 비판적이었을 테고.
결국 저기에서 끝내 말만 둘러대다가 자기가 혼자 나가떨어졌더군요.
내침김에 제가 그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진위를 확인하려고요 ^^;
구글링은 너무 많아서 여기선 힘들고 네이버 검색으로 일단 알아봤습니다.(혹시 추가 자료 있으면 환영!)
적당히 "김대중 만들시 내가 책임지겠다"로 검색
위에는 모 사이트인데 나중에 헛소리 검증하기할 때 좋은 참고 자료일듯요. ^^;
근데 저 발언들이 죄다 악의적인 건 알 사람은 알 듯 합니다.
http://www.gohackers.com/html/?id=comfree&no=29997&outlink_frm=
직접 봐서 확인하려면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
하여간 이제 뉴스 검색을 이제 해봅시다.
근데... 이러니까 검색결과가 너무 없어요. ㅠㅠ 1페이지 정도밖에 없더라고요.(굳이 스샷 넣지는 않겠습니다.)
그래서 검색어에 만들면을 지우고 "김대중 내가 책임지겠다"로 다시 검색했습니다.
통합검색해봤자 아까처럼 낭설 같은 글이 널려 있으니 뉴스 검색으로 제한했습니다.
그리고, 발언의 근원을 알아보기 위해 정확도가 아닌 최신순으로 뉴스를 검색했습니다.
그러자 김대중 내가 책임지겠다 검색시 뉴스가 252건 떴습니다.
아래는 스샷들
첫페이지부터 12등급 찌라시가 감시되는군요. :3
동아일보 배인준씨?
대체로 듣보잡 언론이나 보수 언론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렇게 넘기고 넘겼습니다...
여기가 포인트!
쭉 검색하니까 여기 이후로 김대중이 북한이 핵만들시 책임지겠다는 관련 발언이 전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전에 일단 문제의 두 기사를 살펴봤습니다.
최신순이니까 좀 오래되었을 저 밑의 데일리안을 알아봤습니다.(참고로 위의 업코리아는 2006년 10월 12일 오후 5:32에 올라왔고, 밑의 데일리안은 2006년 10월 11일 오후 5시 21분에 올라왔습니다.)
링크 :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46401
스샷이랑 본문 남깁니다.
여기에서 빨간 네모를 보시면 김대중이 2001년에 "김정일은 핵을 개발한 적도 없고, 개발할 능력도 없다. (중략) 만약 김정일이 핵을 개발한다면 내가 책임 지겠다."고 장담을 했다.
이런 내용이 있는데 이것은 보수단체의 일방적 주장이었습니다. 당연히 사실 확인은 안 됩니다;;;
하는 김에 위에 업코리아 꺼도 같이 했습니다.
링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0&aid=0000009399
이건 일방적 주장만 놓은 찌라시라서;;; 본문만 놓겠습니다. ㅡ;
‘북한의 핵 보유를 악의적으로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는 발언을 한 DJ는 대통령 재임 시절이던 지난 2001년에는 “북은 핵을 개발한 적도 없고, 개발할 능력도 없다. 그래서 우리의 대북지원금이 핵개발로 악용된다는 얘기는 터무니없는 유언비어다. 북이 핵을 개발했다거나 개발하고 있다는 거짓유언비어를 퍼트리지 마라. (만약 북에 핵이 개발된다면) 내가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한 장본인이다. 그는 북한 핵개발 사실을 부정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단 한 번도 사과한 바 없다.
사실 확인은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이것만 보면 유언비어에 비방 수준인데 아직은 뭔가 사실 확인이 더 필요합니다. 검색 안 끝났거든요 ^^
바로 뒤 페이지입니다.
그 이후는 대략 정치인들이 흔한 이빨까기 멘트로서 쓰는 책임이었습니다.(딱히 누군가 지정해서 싫다기보다는 수사 같은 느낌이라 그렇게 썼습니다.)
아까 두 기사 뒤로 그나마 핵발언 관련일까 한 책임 발언은 노무현 정권 때 불법송금 수사 때 나온 이야기였습니다.
여기서 책임은 뭐 핵발언이랑 전혀 관계 없었습니다.
끝까지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2001년에 관련 발언은 코빼기도 비치지 않았습니다.
이게 공식선상 발언이면 분명히 핫이슈 감이었을 텐데 말이죠.
하지만, 북핵은 이미 90년대 개발이 완료되었고 이걸로 한 차례 진통을 겪기도 했죠.
저는 김대중이 북핵을 만들면 책임지겠다고 한 발언의 진위를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건 간단하게 관련 기사 몇 개만 참고를 위해 링크하겠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343669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7404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740492
여기서 위 링크는 한국도 북핵에 이미 진통을 겪었음을 유추할 수 있는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상식적으로나 근거상으로나... 김대중이 북핵을 만들면 책임지겠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이미 NPT 탈퇴하고, 북핵문제로 시끄러웠던 때에 핵개발을 하면 책임진다 자시고 할 경황이 2001년에는 전혀 없거든요! -_-
더구나 발언의 근원지를 보면 2006년, 발언이 있었다는 2001년으로부터 5년이 지났으며 정작 저 발언에 근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이쯤 되면 현재 김대중의 북핵 책임 발언은 어딘가의 유언비어를 누군가 악의적으로 확대 재생산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유언비어를 팩트라고 내세우는 사이트도 있죠.
하여튼, 김대중이 핵을 책임지겠다는 발언이 이전의 북핵위기를 보았을 때 2001년이란 것 자체가 그러할 경위가 없기 때문에 근거가 없는 낭설이 됩니다. 설령 있다면 2001년에 발언이 있으면 최소한 누군가의 증언이라도 있어야 할 텐데 말이죠.
백보 양보해서 저 발언이 사실일 때도 안타깝게도 모순이 발생하거든요. 하나는 북핵 위기로 90년대 진통을 겪은 한국이 2001년에는 신경도 안 쓰는 것이 잠시 되었다. 혹은 저 발언이 중대하지 않다.
근데 이 말들 자체가 앞뒤가 안 맞죠.
근데 애국보수 친구들이 핵의 위험성을 모를 리는 없는데 말이죠.
결론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게 좋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핵발언은 구라라고 결론 짓습니다. ^^
제일 위에 제가 확실한 증거를 찾으면 인정하겠다는데 딴소리만 한 이상한 작자분 덕분에 오히려 제가 헛소리를 만천하에 알릴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요약 : 김대중이 핵을 책임지겠다는 것은 근거없는 낭설이다. 김대중 본인이 그런 발언한 적 없다.
추신
오유 위키 등재되었습니다. :)
탐욕은 미덕님이 도와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