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한겨레TV] 당 대표 선출 없는 혁신전당대회마저 거부한 안철수
게시물ID : sisa_63628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문빠아닌안까
추천 : 3
조회수 : 999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5/12/18 13:55:24
★ 당원 가입 많이 하셨네요. 반갑습니다! 당원 동지 여러분!
<한겨레TV 정치토크 돌직구>에서 성한용과 임석규가 4주 연속 문대표 까고 안철수 띄우기 하다 폭탄 맞고 방송 그만두더니, 친노에 우호적인 김의겸이랑 영국 유학 갔다 돌아온 김보협에 성한용, 이렇게 셋이서 방송을 다시 시작했네요. 성한용이 주류에 비판적인 의견을, 김의겸이 주류에 우호적인 의견을 전달하고 있어요. 이번 주 방송에서 기사화되지 않은 에피소드 몇 개 푼 게 있어서 가져와 봅니다.


2015.12.16. [한겨레TV] [더 정치 #2] ‘안철수 신당’, 잘 되기 어렵다
동영상과 목차 : http://www.hanitv.com/201608
동영상 : https://youtu.be/opbleeI5SC4


9:30 대표 경선 없는 혁신전당대회도 거절한 안철수

김의겸 : 어제 아침에 설훈 의원이 방송에 나와서 이야기를 하던데, 그중에 재밌는 대목이 하나 있었어요. 그때 설훈 의원을 포함한 중진 의원들이 중재를 하려고 마지막까지 했던 마지막 중재안이 뭐였냐 하면 경선 없는 전당대회였다고 그래요. 이건 뭘 말하냐 하면 문재인과 안철수를 뽑는, 사람을 뽑는 전당대회가 아니라 혁신안을 여러 개 놓고, 페이퍼죠 그러니까. 혁신 방안이죠. 혁신 방안을 여러 개 놓고 그 중에서 하나늘 뽑는 전당대회를 하자. 그러면 서로 상처가 없는 거 아니냐, 사람끼리는? 그럼 그 뽑힌 혁신안을 가지고 문재인과 안철수가 손잡고 같이 혁신을..

김보협 : 그렇게 할 경우에는 이전에 만들어졌던, 김상곤 혁신위가 만들었던 혁신안은..

김의겸 : 다시 원점에서 다시 얘기가 되는 거겠죠. 그걸 중재를 했다는 거예요. 그리고 그걸 통해서.. 그런데 그 안도 또 주승용 의원이 낸 안입니다. 그래서 그 안을 가지고 안철수 의원에게 제시를 했는데 결국은 거부했다는 거죠. 안철수 의원이 기자회견장에서 더 큰 혁신, 그러나 이 당의 기득권 때문에 못 한다, 이런 논리를 폈는데.. 진정 혁신을 하려고 한다면 그 안을 못 받을 이유는 뭐 있겠습니까? 그리고 문재인과 같이 손 잡고 같이 가는 게 뭐 이렇게 불가능하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문재인과 안철수, 다 어느 정도 책임이 있지만 그게 문재인에게 무한 책임을 지운다? 저는 그건 가혹하다고 생각합니다.
▶ 혁신은 핑계고 오로지 문재인 쫓아내고 당 대표 하기와 공천권 밖에 관심없는 안철수.


20:00 안철수에게 사람 보는 안목이 갑자기 생기지는 않는다

성한용 : 보충 설명을 하나 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저는 정당이 만들어질 때 정치 지도자의 어떤 정치적인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신당이 만들어질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이 됐다고 해서 당이 만들어지는 건 아니고요. 누가 신당을 만드느냐가 역시 중요하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데요. 안철수 의원이 2014년에 지방선거 앞두고 정당을 만들다가 김한길 민주당 대표하고 갑자기 합당을 했는데.. 그 당시 내부 사정을 들어보면 신당을 만든다고 하니까 전국에서 인물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었는데 안철수 의원이 당황을 한 게, 이게 누가 좋은 사람이고 누가 나쁜 사람인지 분간을 할 수가 없더래요.

김의겸 : 누가 진실한 사람인지 알기가 어려운 거죠.

성한용 : 그래서 윤여준 전 장관한테 찾아가서 좀 도움을 요청했다는 겁니다. 사실 윤여준 전 장관은 "300명 중에 하나. 멘토" 그 발언 때문에 이미 한 번 결별을 했었는데, 다시 찾아가서 굉장히 죄송하다고, 이번에 좀 꼭 도와주셔야겠습니다. 이렇게 얘기를 해서 도와줬는데.. 아무튼 정치인이 사람을 알아볼 수 잇는 안목 같은 거는 그렇게 하루 아침에 생기는 거는 아니고요.
걱정스러운 것은 안철수 의원이 "3년 해보니까 정치를 내가 뭐 좀 알 것 같다. 정치는 결과를 내는 것이다." 이런 발언들을 하고 있는데 저는 좀 섣부르다고 봅니다. 정치가 그렇게 국회의원 3년 한다고 해서 정당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어떤 역량이 쌓이는 거는 아닌 거 같고요. 그래서 안철수 의원이 시도할 수 있고 좋은 참모를 확보하면 신당이 모양은 갖출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런 정도 생각은 들지만 안철수 의원의 역량을 생각하면 의미있는 제3신당은 거의 불가능하다.


32:55 지도 체제 변경해야 되나?

성한용 : 문재인 대표한테는 그런 것들도 엄청난 시련아 될 텐데요. 사실은 2010년, 2012년 지방선거, 국회의원 선거 때 야권연대가 이루어진 걸 보면 그 당시에 야당을 오래 한 다선 국회의원들, 정세균 대표라든가, 이런 분들이 당 지도부를 맡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측면이 있고요. 지금 훨씬 환경이 좋지 않고요. 또 문재인 대표가 정치를 잘 안다고 하기도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야권의 후보단일화 국면에 가서도 그떼까지 문재인 대표가 대표를 꼐속 하고 있다면, 가정법 하에, 그 국면을 잘 돌파할 수 있을지 그것도 사실 좀 걱정이 되는 측면이 있는 거고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한테 개별적으로 좀 물어보면, 기사는 쓰지 말라고 하면서 문재인 대표하고 친한 의원들도..

김보협 : 기사 쓰지 말라고 들려주는 얘기를 방송에서 해도 됩니까?

김의겸 : 기사는 안 쓰니까요.

성한용 : 하지 말까요?

김보협 : 아니요. 들려주세요. 재밌을 거 같아요.

성한용 : 걱정들을 많이 하죠. 문재인 대표의 개인적인 역량이 과연 야권 연대 같은 거를 해낼 수 있을 것이냐? 물론 그걸 집단의 지혜, 집단의 역량으로 넘어설 수는 있는데, 걱정을 많이 하는 건 사실이고요. 그래서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의원의 탈당이라는 한 고비를 지나고 나서도 지금 계속 당 내에서 흔들기가 계속되고 있는 것 같고요. 대표를 계속 할 수 있을지 이것도 조금 더 두고 봐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문재인 대표한테는 약간 잔인한 전망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정치 현실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 그 야권 연대라는 게 정의당이 아니라 문재인 있으면 연대 안 한다고 협박하는 호남 팔이들 얘기하는 거 같습니다. 밖에 있는 천정배 이용해서 문재인 흔드는 게 마지막 카드라고 했거든요.

김보협 : 그러면 성기자는 문재인 대표가 물러나는 게 총선 승리를 위해서 유리하다고 보십니까?

성한용 : 총선 승리에 다소 유리할 수는 있겠다. 문재인 대표가 쫓겨나듯이 물러나면 안 되지만, 문재인 대표가 공간을 비워주고 새로운 리더쉽을 세우고 통합을 하고 이렇게 해서 해야 총선에서 야당이 완전히 무너지지는 않고 그런 대로 좀 방어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은 들고요. 어떤 경우에도 야당의 총선 승리는 없는 겁니다. 용어를 좀 조심해서 써야 되는 건데요. 문재인 대표도 가끔 총선 승리를 위해서, 이렇게 얘기하는데..

김보협 : 거기에 대해서는 다수당이 되기는 힘들다?

성한용 : 총선 승리는 1당인데 지금 야당이 1당을 할 가능성은 없는 거죠. 그런 부분은 전망을 좀 조심해서 할 필요가 있는 거죠.

김보협 : 김기자는 생각이 좀 다를 거 같아요.

김의겸 : 평작을 하려면, 평작을 하려면 문대표가 사퇴하고 각 계파들이 사이좋게 모여서 싸우지 않고 한 방법은 아마 최악은 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게 야당의 미래와 대선의 승리로까지 가는 데, 지금 당을 봉합해서 그 머나멀고 험한 길을 갈 수 있을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고요.
문희상 의원이 이야기했듯이 안철수 탈당 전까지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어요. 문희상 의원의 표현으로는 "엄마, 아버지가 이혼하려고 하는데 자식들이 그걸 말리려면 엄마 편도 들 수 있고 아버지 편도 들 수 있고 여러 가지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미 결별이 되고 난 뒤에는 당의 법통과 정통성, 그 줄기를 찾아서 일로 매진할 수밖에 없다."라고 문희상 의원이 표현하셨는데, 저는 전적으로 거기에 공감을 합니다. 이 상태에서 또 다시 지도체제가 흔들리면, 거센 물줄기를 건너가고 있는데, 그 물줄기를 건너가고 있는데 말을 바꿔 타고 그 과정에서 전 모두 다 떠내려가 버린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출처 2015.12.16. [한겨레TV] [더 정치 #2] ‘안철수 신당’, 잘 되기 어렵다
동영상과 목차 : http://www.hanitv.com/201608
동영상 : https://youtu.be/opbleeI5SC4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