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3학년1학기(광고와 전혀 관련없는 전공) 끝나고 휴학중인 학생입니다 여지껏 경제사정상 유학은 아예 생각도 못해봤는데 계속 찾다보니 대출을 받아서라도 가고 싶어졌어요. 처음엔 sva를 보고 상상만했는데 역시 뉴욕은 자금이 절대 안될것같구요.. 지금은 MAS 베를린이나 함부르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올해 One show를 보니까 상은 sva가 다 쓸었더군요ㅠ 함부르크도 만만치 않다고 들었는데 막상 보니까 올해는 merit만 몇개정도(물론 그것도 대단하단건 알아요).. 그전해에도 생각했던만큼 성과는 없었어요..
제가 궁금한건 MAS도 학비가 절대 싼편은 아닌데 그정도 값어치를 할까요? 가게 된다면 26살쯤 가게 될것같은데 여자다보니 졸업해도 28살에 인턴을 해야 되는게 고민이 돼요..
SVA졸업한 한국분들은 많은데 MAS는 지점도 많은데 인터넷에는 한 분 밖에 못봤네요..만약에 어디든 MAS 재학중이신 분이 이글을 보게 된다면 답변 한줄이라도 꼭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또는 하이퍼아일랜드나 VCU나.. 등등 광고유학중인 분들 계시면 얘기들어보고 싶어요...!! ㅠㅠ
그래도 이왕 유학 하실 거라면, 그리고 다른 학교도 학비가 만만치 않다면 SVA 오시면 좋지요..입학할때 장학금 받으실수도 있고..매년 포트폴리오에서 상위권에 들면 3000불정도씩 장학금이 나오기도 해요. 원쇼에서 매년 상 쓸어가는 것도 아실테고..저는 SVA 재학생이지만 광고수업은 안들어서 별로 도움은 못드리네요ㅠㅠ 근데 대체적으로 프린트 광고는 좀 기울어 가는 추세 라고 하니 인터렉티브 광고나 디지털 그 외 미디어애드에 집중하는 학교를 찾아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먼저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몇가지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ㅠㅠ 지금 계획으로는 독일의 포폴학교를 가서 미국 광고회사에 취직하고 싶은데 외국인이 취직하기가 많이 까다로운편인가요? 비자문제가 만만치않고 다니다가도 하루아침에 해고되는경우에 바로 한국으로 들어와야한다고 들었어요ㅠ 이런 정보는 구글로는 도저히 안나오더라구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