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적으로 자위대의 봉급은 육상 자위대는 2년간 580만엔 그 이후의 4년간은 1,336만엔 입니다.
해상 자위대는 처음 3년간은 919만엔 이후 부터는 1,096만엔입니다. 항공 자위대는 처음 5년 동안은 1,709만엔 이후에는 2,055만엔입니다.
이것은 특수 작전 대원 수당을 비릇한 기타 수당을 제한 순수한 봉급으로서 이 정도인데 한화로 환전하면 많아보이는 것이지 실제 일본 내에서 물가나 봉급을 감안해본다면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복지혜택으로 들어가본다면 방위청 산하 복지 근무국에서 숙소, 휴양소, 스포츠 시설 이용과 자녀의 학비 면제 및 장학금 제도 의료 복지 혜택과 피복 구입비, 각종 대출 및 저금 등의 금융 업무, 매점을 비릇한 각종 시설에서의 상품 구입 혜택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험은 단체취급생명보험, 생명공제, 단체생명보험, 단체상해보험, 화재보험 등을 들어놓고 있고 퇴직공제연금, 청년 정년퇴직자 급부금, 장해 공제연금, 공무재해보장등의 연금 혜택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자위대는 전역 1~2년전부터 공공부분 수험 강좌, 인생 설계, 기능 설계 등 직업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관급 이상은 직업훈련이 없다는 겁니다. 대신 이 들은 사회 직업훈련 과정 수강비를 별도로 받습니다.
그리고 자위대에는 예비군이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예비군에 해당되는 예비자위관과 즉응 예비자위관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즉응 예비자위관은 지원제로서 3년의 임기를 가지고 있으며 총 30일의 훈련을 연간 수회에 걸쳐 나누어 받아야 합니다.
혜택은 평범하게 각자의 삶을 가지고 사는건 예비 자위관과 같지만 훈련 수당 및 즉응 예비 자위관 수당을 별도로 받는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것은 젊은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직업 탑랭크에서 내려올 생각을 안한다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