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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큐에 대한 라이엇의 코멘트
게시물ID : lol_64041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릴라은
추천 : 2
조회수 : 2430회
댓글수 : 13개
등록시간 : 2015/11/05 03:07:18
[-] RiotLyte  219점 4시간 전

지금까지 이 게시글에 답을 하지 못했던 점 죄송합니다 -- 팀과 큰 작업을 하느라 지난 며칠 동안 매우 바빴습니다.

저희도 자유 팀 대전(Dynamic Ranked)가 매우 논란이 많은 주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큰 논쟁이 있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중요점으로 내려옵니다(came down):

1) 절대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롤을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기를 선호합니다만, 현재 롤에서는 랭크 외에는 게임 외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없습니다 (저희는 팀 랭크는 여기에 치지 않았는데, 팀 랭크에 참가하는 데 높은 장벽이 있다거나 하는 등의 많은 문제가 있다는 데 동의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랭크를 해 보길 원하지만, 플레이어들은 큐에 참여하려면 파티를 1명 또는 2명으로 인위적으로 제한하도록 강요받고 따라서 게임을 덜
사교적으로 만듭니다. 이건 나쁩니다.

2) 저희는 몇몇 매치메이킹 피쳐를 추가하여 시스템이 비슷한 집단의 조합을 짝지어 서로 맞붙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5인 큐의 경우 거의 대부분 다른 5인 큐를 만나며, 다른 인원의 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시험에서, 노멀 드래프트 큐의 데이터로 모델링해 자유 팀 대전이 어떨지 에뮬레이트했을 때, 95%가 넘는 확률로 집단들은 비슷한 크기의 집단들과 짝지어졌습니다. 저희는 자유 팀 대전의 거동이 동일한 패턴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하지만, 그렇게 되리라 희망하고 있습니다.

3) 사실 롤에서 다(多)인 큐와 관련해 상당히 큰 인식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플레이어들과 이야기할 때, 그들은 항상 多인 큐가 그들을 괴롭히거나 게임을 해롭게 만들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거의 대부분의 랭크 게임 전부 하나하나에 듀오 큐가 들어가 있다는 데이터를 가지고 지적해 주면... 충격을 받습니다. 이 인식 문제는 여러분이 多인 큐가 문제가 되었다는 게임만을 기억하고, 그들이 조용히 있으며 듀오라는 사실을 내비치지 않은 게임들을 전혀 기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한동안 多인 큐가 끼치는 유해성을 측정하였으며, 2인 큐와 3인 큐 대부분은 괜찮으나, 4인의 경우 저희가 바라는 것보다 다소 유해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명백히 5인 큐는 멋진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저희는 4인 큐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4) 여러분이 보셨듯, 저희는 신고 시스템을 강화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4인 큐는 그들이 작당해서 당신을 신고로 괴롭히고자 할 때 더 이상 당신의 계정에 "영향" 을 줄 수 없습니다. 사실, 그들이 자주 그런 짓을 한다면 이는 허위 신고로 보관되어, 이로 인해 그들의 계정이 당할수도 있게 됩니다. 두 번째로, 4인 큐의 상황에서, 당신의 신고는 4인 집단과 동일하게 강력해지며, 따라서 그들이 어떤 식으로든 유해한 행동을 보인다면, 당신의 신고 하나만으로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어 처벌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조치가 이런 특정한 시나리오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 신규 챔피언 선택과 함께,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이전 어느 때보다 더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할 때 더욱 큰 이득을 주려고 합니다. 저희는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롤을 즐기는 올바른 방법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 저희는 게임이 반(反)사교적이 되길 원치 않습니다. 예를 들어, 2016 랭크 시즌이 출범할 때에는 파티로 플레이하는 데에 홍보용 보너스가 있을 것이며, 파티에 들어가 플레이하는 것은 새로운 자유 팀 대전에서 당신이 원하는 정확한 포지션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보장해 줍니다. 저희는 이것이 순수하게 솔로로 플레이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자신은 4명의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뭘 할 수 있나 보면서 좌절토록 만든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지만, 비난하시기 전에 한번 해보셨으면 합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랭크를 플레이한다는 건 여러분에게 더 많은 경쟁 상대가 생긴다는 것을 뜻하며, 이는 낮은 MMR과 높은 MMR 모두 더 짧은 큐 시간을 가지게 됨을 뜻합니다. 저희는 미래에 랭크 시스템을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 친구들에게 도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하도록 더욱 확장할 생각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6) 다른 큰 변화들과 마찬가지로, 저희는 이 변화를 주의깊게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보다 인내심을 가지고 한번 기회를 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궁극적으로는 옳은 결정을 내리겠지만, 아주 많은 수의 플레이어들이 더욱 사교적인 랭크 경험을 원한다는 의견을 냈고 자유 팀 대전을 플레이해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기회를 주시면, 저희는 이것이 기능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경청하겠습니다.

[-] TPinkman  42점 4시간 전

안녕하세요 Lyte, 세 가지 지적하겠습니다.

1) 저는 여전히 솔로 큐에서 5인 큐를 만드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이미 5인 팀 랭크 래더가 있는데, 솔로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래더를 돌릴 가능성이 있는지요? 이건 "경쟁력(competitive)" 있지 못합니다. (여기서 meme하려는 게 아닙니다)(not tring to meme here) [역자 주: 바로 앞 괄호 문장은 솔직히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2) 4인 큐를 상대하는 솔로 플레이어에게 명확히 불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솔로 플레이어 쪽도 4인 큐를 팀원으로 가지고 있겠지만 그래도 꽤 불공평해 보입니다.

3)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기는 것이라는 사실을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그게 더욱 재미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두 명의 실버 친구가 있고, 저는 플래티넘입니다. 저는 그들과 함께 랭크를 플레이할 수 없지만 어쨌건 하지도 않을 겁니다. 솔로 래더를 돌리는 게 제게는 훨씬 재미있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처럼, 솔로 래더에 4에서 5명의 큐가 있다는 것은 제게 정말 불공평하게 느껴집니다. 커뮤니케이션 이점이 너무도 크니까요. 솔로 플레이어는 높은 ELO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있는 팀을 상대하게 된다면 아무것도 못 할 겁니다.

답변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어가 서툴러서 죄송합니다.

[-] RiotLyte  9점 4시간 전

1) 랭크 팀은 너무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 로스터가 강제되고, 로스터 제한이 있으며, MMR이 안정화되기 전까지 X번의 게임을 함께 해야 합니다. 솔로/듀오 큐는 상당히 反사교적인 경험을 주며, 플레이어들은 랭크 팀과 솔로/듀오 큐 사이의 무언가를 원한다고 계속 말합니다. 친구 몇 명을 데리고(몇 명이든 상관없습니다) 해 보십시오. 제 생각엔 이건 플레이어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 아닙니다. 4:1 구성의 팀은 다른 4:1 구성의 팀에 비해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모두 시간에 따라 50/50의 승률이 나옵니다.

3) 이 점이 바로 多인 큐가 솔로들로 이루어진 팀보다 다른 多인 큐와 자주 매치되도록 한 이유입니다.

[-] RiotLyte  -7점 4시간 전

1) 저희는 랭크 팀에 대해 몇몇 근본적인 변화를 가해야만 합니다. 저희는 장래에 이를 클럽 기능과 어떻게 작용할지에 대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노말 드래프트는 대체가 되지 못합니다. 자유 팀 대전을 원하는 절대 다수의 플레이어들은 높은 위험과 보상을 원합니다. 노말 드래프트는 현재 스킬이나 보상의 "진전" 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3) 모두 솔로로 이루어진 팀이 5인 큐를 만나는 일은 자주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 지적에 대해선, 저는 그것이 게임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하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해 좋은 논거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히오스는 솔로/듀오 모드로 옮겨야만 하는 그들만의 이유가 있었고 자유 팀 대전을 버려야 하는 저희와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카스:글옵은 자유 팀 대전이 있는데, 히오스는 그러지 않았는데 카스는 그런 접근법을 택한 이유를 당신은 어떻게 설명하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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