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기준 승률입니다. 다른라인은 몰라도 케이틀린이라면 자신있게픽하는 편입니다.(그브밴하구요 헤헤)
케틀이 좋다...안좋다 라고까지는 못하겠습니다만,
한타시에 확실하게 다른 원딜들과 역할이 다르다고 느낍니다.
먼저, 누구든지 알수있는 케이틀린의 단점입니다.
1. 한타시에 궁을 안쓰는 유일한 원딜.
말하나마나죠. 특이한게 케이틀린은 궁 차지하면서도 평타가 나가서 (요즘은 그러나 모르겠네요 단, 타겟은 직접지정 못합니다. 지정하면 궁풀림) 신기한마음에 처음 집기시작했엇는데요, 하면 할수록 궁은 맨 나중이나 맨 처음에 쓰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2. 한타시에 뎀딜은 무조건 평타로 해야 합니다.
Q?초반에야 좋습니다만ㅋ....이게 세봐야 얼마나 세겠습니까... 그냥 케이틀린은 평타딜이 채고입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라인전을 디나이하는데는 좋지만, 오히려 갱 호응력은 W가 포텐터지는날이 아니라면 타챔에 비해 상당히 부족한 편입니다. E같은경우도 상대에게 슬로우를 걸고싶으면 강제로 뒤로 빠져야 하니까요. EQ쓰면서 달라붙는 그레이브즈와는 전혀 반대죠.
물론, Q가 길어서 딸피 줏어먹기에는 참 좋습니다만..
뭐..더 세밀하게 이야기하면 초반 이속이 느리다거나...정도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저 두개입니다.
반대로,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케이틀린은 정글싸움에 매우 능합니다. 패시브/사정거리 때문이죠.
케이틀린의 헤드샷은 150퍼센트의 데미지를 대 챔피언 평타에 부여합니다.
부쉬 밖에서는 7번에 1번이지만, 부쉬 안에서는 약 평타 3번에 한번꼴로 나가죠.
딜의 차이는 정말 괴랄할 정도로 차이납니다.
특히, W는 부쉬 바로 앞에 두었다가 습격도 가능하고, 다가오는 적에게 E+W를 적절히 날려주시면 쫒아오는 딜탱이 적어도 1.5초간 슬로우+속박에 걸려 충분히 대응할 시간을 벌게 됩니다.케잉이 잘컸다면 그냥 그상태로 딜탱이 녹아버리기도 하긴 합니다만, 여튼 시간을 번다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우월한 사거리는 정글싸움에서 적 원딜이 대응도 못하고 녹는사태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즉, 정직하게 라인으로 나가서 싸워대면 딜, 생존에서 훨씬 손해인 챔프입니다. 케잉을 하시는분이라면 정글로 최대한 유도해서 블루버프 나오는 위치처럼 이렇게저렇게 꼬인 위치에서 와드로 시야를 확보하고 매우 안정적인 딜을 하시던지, 미리 곳곳에 깔아두신 덫으로 적 위치를 파악하면서 계속 움직여주시는식으로 딜을 하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의 경우도 마찬가지. 정글에서 우월한 위치를 선점하기에 이보다 좋은 스킬은 찾기 힘들 정도죠. 데미지가 주문력 계수라는게 좀 웃깁니다만.
솔직히 E에는 쿨감이나 사용후 공격속도 상승혹은 이속 증가정도는 줘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형넘기 말고는 거의
이득이 없으니..
2. 그렇다 보니 스킬을 써야할 상황이 매우 단순하고, 정해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안정적입니다.
정글싸움 할때만 좀 잔머리 굴리시면 되죠.
따라서 개인적인 시각으로는 케이틀린은 매우 수비적인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경우 라인을 확 당기고 Cs먹거든요. 사정거리때문에 큰 무리는 없더라구요.
대신 이게 제 한계이기도 한데, 앞에서도 말했듯 갱 호응력이 좋지는 않더라구요.
한타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피치못해 정글 밖에서 한타가 벌어질 경우에는, 제경우엔 일부러 이니시에이터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가 적 이니시가 시작하거나 우리편 이니시가 시작되고 약 1,2초후에 딜사정거리 내로 도착합니다. 이때쯤 되면, 대충 서로 포지션들이 잡히기 시작하더라구요. 절 못찾은 딜탱은 우선 누커를 노리고, 저는 그 딜탱이나 적 누커/원딜중 닿을것같은 애들을 노리고요. 케이틀린이 우리편 중앙에 서있어봐야 도움될게 전혀 없죠. 베인이나 시비르도 아니고...
결국, 이기든 지든 거의 대부분 살아남습니다. 오히려 한타에서 완전 개발리는 상황만 아니라면 잘 안죽는다고 보는편이 타당하겠네요.
원딜의 좋고 나쁨이라기보다는 성향의 차이라고 생각하고 싶다..라는게 제 결론입니다만 E는 좀 버프되면 좋겠네요 ㅋㅋ
개인적인 케이틀린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꼽으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타에서 궁ㄴㄴ
2. 시간될때마다 주요위치에 트랩설치. 언제 당신 근처에서 한타가 일어날지 모릅니다.
3. 왠만하면 정글싸움을 유도하십시오. 특히 당신이 부쉬에 들어가있다면 당신은 매우 강력합니다.
...4. 이건 갑자기 생각나서 쓰는건데, 인피 - 열정 - 라위 순으로 템 가보십쇼. 아니면 인피 - 라위라던가요. 궁이 탱을맞춰도 충분히 딜뽑습니다. 이정도 되면 한타 시작전이나 끝나자마자 써도 참 쓸만합니다.
쓰고보니 매우 입롤틱하네요..-_-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