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버스에 서울시가 지원해주는 적자보전액은 지난 2004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해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시 재정을 좀먹는 골칫거리가 됐다. 박원순 시장조차도 "그럴 바에야 버스를 완전히 공영화하는게 어떠냐"고 할 정도다.
준공영제는 버스회사들의 수입을 모두 시에서 관리하고 업체의 운행비용을 전액 재정지원해주는 제도다.
준공영제 도입 첫해인 지난 2004년에는 1,246억원, 2005년 2,707억원, 2008년 2,729억원 등으로 늘어나다가 2009년 3,391억원으로 3천억원을 넘어섰고, 2011년 4,882억원, 2012년 4,933억원 등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고 있다(2005년도 부터는 전년도 이월액 포함).
2004년 이후 올해까지 버스회사에 지급한 적자 보전액은 2조 원을 넘어선다. 시는 내년에는 5,138억원을 지급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