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종료 후, 유저에게 주는 보상의 기준을 바꾸는겁니다.
요컨데, 트롤러들은
아군에게 '승리'라는 보상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화를 내게 하고
그 반응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지 승리/패배 만을 나누어 보상을 지급하는게 아니라.
레벨링/킬/데스/어시/CS/승패 여부 등등...(어쩌면 일정 기준에서 미달되는... 그러니까 트롤러가 있는 팀의 나머지 네명에게 추가 점수를 주는 것도...)
게임 내 행동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일정 점수를 차등 지급하고,
점수창에서는 승/패로 갈라진 화면이 아니라
1위부터 10위까지 플레이어 순위를 점수로 매기는겁니다.
1위 페센빠이 승리 31점 K/D/A 어쩌구 저쩌구
2위 메라갓 승리 28점 K/D/A 어쩌구 저쩌구
3위 클끼리 패배 27점 K/D/A 어쩌구 저쩌구
......
....
..
10위 ~~~~~
이런 식으로 말이죠.
승패의 무게감을 줄여,
그 것에 지나치게 연연하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더 나아가서는 '방해해봤자 크게 득볼 것이 없는 상황'을 만들어
트롤링할 마음이 안들게 만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