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아시겠지만 간단하고 알기 쉽게 정리하겠습니다.
(블루팀 기준입니다. 퍼플팀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현재는 블루팀 기준)
봇라인(O) : 일단 적 정글러를 잘 봐야합니다. 적 적글러가 자르반이나 바이, 피들처럼 안보이는 곳에서 부시로 바로 들어오는 챔피언들이 있을경우 용앞에 와딩을 하는것보다 용밑에 있는 부시에 와딩을 합니다. 자르반의 깃창 콤보로 저 부시로 들어와서 용앞 와딩 무시하고 들어오는건 다 아시겟지만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나머지는 뭐 초보유저분들도 알기 쉽겟죠. 3거리 와딩과 적 부시와딩... 그리고 짬날때 적 블루 부시에 와딩까지(이건 정글러가 해도 됩니다.) 적 블루의 젠 시간은 +- 1분입니다. 첫블루 1분55초 두번째 블루 : 7분5초에서 +- 10초 정도 그다음 블루젠은 당연히 +5분 하시면 되구요.
이건 서폿 정글 둘다 체크해줘야 합니다. 시간을 알고있다면 봇까지 합류해서 쉽게 블루 빼먹을 수 있죠.
레드의 경우 적정글러의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블루먹고 갱을 가던지 아니면 바로 레드 달리던지... 왠만해선 블루가 사라지고 1분 이내에 레드로 달립니다. 이건 뭐 겜흐름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그러니 블루 와딩에 주력합시다. 적 미드에게 고통을...
미드(O) : 미드의 경우엔 사람마다 박는 위치가 다릅니다. 바로 양옆의 부시에 박아주는 사람도 있고 저처럼 적 미드나 정글이 로밍이나 카정오려할때 보려고 부시 옆 유령 내리막길에 박는 사람이 있죠. 유령 내리막길에 박았을경우 미드라이너가 빙 돌아가지 않는이상 유령 더티파밍이라던지 탑으로 올라가는걸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적미드가 봇로밍을 우리 3거리 쪽으로 가려하면 순간 이동기가 없으면 필시 유령옆을 지나가거나 용앞을 지나가야 하는데(땅굴파려고 돌아가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우리 서폿님들이 적부시와딩은 하겟...죠?) 대부분 3거리나 용앞 와드는 되있어서 예측하기 쉽죠. 그래서 저 위치에 박아주시면 편합니다. 물론 트페가 적팀에 있다면 센스껏 박아주십시요..센스껏... 사라지면 바로바로 미아콜해주시고 멍하니 cs챙기지말고 밀려있는 라인으로 바로 가주십시요. 미아콜만 했다고 자기할일 다한게 아닙니다...
또한 카정에 강하고 내가 꼭 블루가 절실한 블루 라이너다 하면 저 노란색에 표시된 블루 옆쪽에 와딩해주는것도 좋습니다.
탑(O) : 탑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탑3거리 와딩 혹은 바론 위쪽 평균적인 와딩 위치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3거리의 경우 돈의 여유가 있으면 하시는게 좋아요. 그쪽으로 돌아오는 경우 시간도 걸리고 어차피 밑에쪽 부시에 걸리게 되어있습니다.
바론 옆에 와딩 2개의 위치는 선택사항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부시에 박든 바론 약간 위에 박아 3거리에서 돌아오는걸 더 빠르게 보든 탑라이너의 선택사항이죠.
적부시쪽 와딩도 선택사항입니다. 네...탑은 말그대로 패기싸움...
정글(O) : 기본적인 위치입니다. 적 버프몹 부시엔 가능하면 계속적으로 와딩해주세요. 탑 봇을 적정글러가 갱 가려면 왠만하면 걸립니다. 또한 버프몹 스틸도 용이하구요. 적 블루엔 봇라인이 박든 가서 알아서 박든 해주시고요.
우리 정글에 와딩하는 이유는 라인이 말려서 1차가 전부 박살나거나 적 정글러가 카정이 용이하고 잘치는 사람들이면 해주시면 좋습니다.
잘하는 정글러는 시간계산 다 한 후에 바로바로 와서 빼먹거나 카정와서 자기를 따고 가죠...
그리고 나머지 위치는............... 전부다 해야한다 입니다. 정글러는 라이너들의 와딩 위치에 와딩이 없거나 불안하다 싶음 다 박아줘야 합니다. 센스껏 박아주세요...
=================================================
이상 간단 10분 글쓰기 초보 공략이었습니다.
중수이상분들이 보면 다아는거 굳이 뭐하러 썼냐 하겟지만
심심해서요... 그냥 초보분들 보시라구요...
10분만에 만들고 써서 많이 빠진점도 있지만 거의 필수 위치는 다 찍어놓은듯 ( 아 바론 와딩은 알아서 바론 뜨는 타이밍에 바로바로 해줍시다 안꺼지게 `` )
사람마다 박는 스타일이나 위치 전부 다 달라서 제 입장에서 봤을때의 경우에요~ 태클은 아니되오!
또 한 적팀이 와딩을 박았다면 기본적으로 핑을 찍어준후 거기에 와딩박혔다고 알려주는게 맞습니다.
그것도 안하고 갱이나 로밍 멀리서 와줬더니 거기 와딩임 님뭐함? 이러면 진짜 다신 그라인 가기 싫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