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사 케릭 = 베이스 전사케릭터로 사냥하는건 온몸에 수류탄을매고 적진으로 뛰어드는것과 같습니다. 다 선공몹 출현으로 인해 1:다수 전투가 많아졌고 이에 광역기가 윈드밀밖에 없는 쌍검 양손검 케릭은.. 매장됬죠
2. 액션을 늘렸다는데 이건 광역기 세공 뎀뻥 게임이 되버렸습니다 주요 스킬이 자장가 광역기 / 크레시 샷 / 인형술 / 연금광역기 등등 으로 대량 학살이 플레이 스타일로 변해버렸습니다 이전 파티플로 옹기종기 때려잡고 가던시절은 온데간데 없고 각 방에 각자 들어가서 순식간에 학살하고 스쿠터타고 던젼을 질주하는 기형적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3. 키트 / 해킹 / 장물아비 / 일x충 / 사기꾼 / 사칭범 마비노기가 원래 이런 악의 요소들이 많았던 게임인지.. 게임계의 할램가가 따로 없네요 혼돈이에요
4. 퀘스트 러쉬 처음 접속하면 제일 당황스러운게 한시간만 해도 퀘스트 부엉이 수십마리가 날아댕깁니다 분명 마비노기 상공에 떠있는건 구름이 아니라 부엉이 일것입니다 컨댄츠를 쌓아가기만 한 결과로 퀘스트 인플레이션으로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은 퀘스트 양에 경악을 하게됩니다; 이미 단계적 레벨업게임이 아닌 마비노기는; 여테나온 퀘스트를 한번에 받아서 이거저거 진행하다보면 이게 뭐하는게임인가 목적도 흐지부지해집니다...
5. 강화/세공 마비노기에서 가장 맘에들었고 혁신적이였던게 숙련도로 쓴만큼 강해지는 무기였습니다..... 근데 그놈에 망할 미친 강화시스템이 들어오면서 결국 현질게임이 되버리고 맙니다... 노자본으로 시작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돈을벌어 6강 풀세공 무기하나 구입하기까기 몇년이 걸릴거라 예상하십니까... 마족 스크롤은 이제 없어도 될정도로 골드 인플레이션이 심해져서...
6. 그림대화 팔레트좀 키워줘라 고냥이 색기들아 그림그리다 시력을 잃을 것 같아
7. 새로운게 나오면서 버려진 컨덴츠들 정리도 안되있고 뒤죽박죽 이게 뭔지도 모르겠고 여긴 어디고 난 누구고 뭘 해야하고 저건누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