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pH와 관련된 건데, 저랑 다른 사람이랑 의견이 갈려서 대체 누가 맞는지 얘기하다 도무지 답이 안나와서 과게에 써봅니다.
유기용매 속에 물이 소량 녹아있습니다. 일단 부피비로 1%라고 가정하고...(물론 혼합용액의 부피는 두 용액의 부피를 단순히 합한 것과는 다르지만 어쨌든 이상적인 상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또 이 혼합용액 속에 강산이 녹아있습니다. 뭐든 상관없지만 일단 HCl이라고 치겠습니다. 이 산이 물에 의해서 전부 해리된다고 가정합니다.
이 용액의 pH를 재서 3이 나왔으면, 이 용액의 HCl 농도는 10^-3 M이라고 봐야하나요, 아니면 10^-5 M이라고 봐야하나요?
저는 당연히 전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pH는 H+ 이온(또는 H3O+ 이온)의 농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한번 산이 해리돼서 이온으로 변하면 용액 전체로 확산될테니 유기용매든 뭐든 상관없이 전체 용액 대비 [H+]를 구하면 되지 않나... 라는 이유인데요.
이게 또 상대방은 후자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이 전체 용액의 1%만을 차지하고 있고, 산이 물에 해리되어야만 산성도의 지표인 [H3O+]로 바뀌므로 물 대비 HCl 농도가 10^-3 M 이고 전체 용액 대비로는 10^-5 M 이 되지 않겠냐는 이론입니다.
대체 둘 중 누가 맞는건가요?;; 서로 당연히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는 상황이라 도저히 답이 안나오네요 ㅠㅠ
아래는 조공짤. 비스무트쨩 하악하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