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쌩초보의 3D 포니 제작 일지!! No.2
게시물ID : humorbest_67080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설사
추천 : 14
조회수 : 1337회
댓글수 : 8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3/05/04 10:25:55
원본글 작성시간 : 2013/05/04 02:16:29

손곶이라 마우스로 3D제작을 합니다!!

저번에 모두들 추천을 많이 주셔서 감격! ㅠㅠ

추천해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배운걸 토대로 열심히 제작하고 있는데

역시 이제 한 2달된 쌩초보라

핸드메이드 느낌과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네요. ㅎㅎ;


저번에는 각 몸체를 따로 디자인하고

귀까지 연결을 했었는데 이제 연결은 다했습니다.

이제 핸드메이드 느낌을 지우는 작업

눈, 코, 입을 리얼3D로 할 것인가,

텍스쳐로 대체할 것인가 결정과

갈기 모델링이 남았네요. ^^;

사실 이부분들은 배우지 않은 부분이라

조금 더 공부를 하고 진행할 것 같네요. ㅜㅜ

그럼 일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머리와 목을 연결시켰습니다...만 역시 연결부분이 난이도가 높군요...

지점토로 붙인 것처럼 핸드메이드 느낌이 너무 팍팍 납니다. ㅠㅠ

실력부족인게지요. ㅠㅠ





목과 몸을 연결시키는 작업을 덮어써서 저장해버린듯 합니다. ;;

세이브 데이터가 없네요...

저는 각각의 물체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위 스샷처럼

일단 물체들을 복사한 후 Boolean -> Difference(차집합?)

구멍의 위치를 확인해서 원본에 구멍을 뚫고

연결을 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설명하기 골치아프기 때문입니다. ㅎㅎ




저 골치아픈 연결을 양쪽 다하지는 않습니다.

한쪽을 작업한 후 물체의 반을 지운다음 포확찢? ; 모델링을 위해 희생합니다. 다시연결시켜줄께. ㅠㅠ

Mirror Geometry(거울 기하학? 복사정도)를 사용하면

이름그대로 복사를 해줍니다!! ^^





복사 완료시 모습입니다.

중앙의 연결부분이 거슬리는데

저건 Soften Edge(선을 부드럽게)를 사용해주면 매끄러워집니다. ^^





뒷다리의 연결 과정입니다.

엉덩이가 섹시해보이네요. *ㅡㅡ*





연결 완료입니다. 흐흐흐흐흐흐흐흐





우리 포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님께 포밍아웃을 하면서까지!!

현재까지 결과를 확인하고 여러가지 문제점을 질문했습니다.ㅜㅜ

교수님께서 미묘한 웃음을...

포니를 알고계신건지 귀여워서 저의 이미지와 안어울려서 그런건지...;;

왠지 부끄러워라. ㅠㅠ

디자인은 괜찮게 됐다고 합니다! 만세!!

그런데 면이 너무 많다고 하시더군요...

위 스샷의 수치를 보시면

Verts=꼭지점 Edges=모서리 face=사각형이상의 면 Tris=모든 면을 삼각형으로 잘랐을때의 면 UVs=텍스쳐를 입힐때 필요한 점

입니다만 face의 수치가 500개정도가 되면 

가벼운게임에 넣기 좋다고 하시던데

저는 수치가 너무 많군요...

그래서 포밍아웃하면서까지 배워온!!

Reduce(줄임)를 사용해보았습니다.





reduce 결과입니다. 면을 1100개정도나 줄였네요.^^

삼각형도 2000개 넘게 줄였습니다.

메쉬는 영 꼬인듯 하지만... 문제가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줄이면 디자인상 문제가...

조금더 공부를 해서 더 좋은 결과를 내보겠습니다.

참, 그리고 연결할때 얼굴이 미묘하게 튀어나왔던 문제도

reduce를 쓰니까 자동 해결. ^^

교수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테스트로 입을 리얼 3D로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만

...미묘하네요...





정말 미묘하네요...

이것 역시 실력부족... 정진하겠습니다. ㅠㅠ





테스트로 텍스쳐를 입혀보았습니다. ^^

테스트 대상자는 역시 위대하고 강력한 트릭시!!





텍스쳐 이미지는 위의 이미지 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포니를 3D화 했을때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ㅜㅜ

포니는 일단 원래 3D가 아니기 때문에

보는 각도마다 눈의 이미지가

원래 포니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ㅠㅠ





정면.

눈이 미묘하게 뒤로 빠진듯한 느낌입니다...






측면.

눈이 앞으로 쏠린듯한 느낌이네요. ㅠㅠ



일단 여기까지 해보았습니다.

뭔가 설명글이 되버린건 비밀.

일단 위에서 말씀드렸던대로 눈, 코, 입의 문제,

여러 부분의 핸드메이드느낌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노가다와 공부를 해야하기때문에

다음작업은 언제 할 수 있을지. ㅠㅠ

특히 핸드메이드느낌은 심각한게

전혀 의도치 않았는데 특정부분이

너무 리얼해져서 사진을 올리면 15금이 되버릴정도.;;

빨리 공부해서 수정하겠습니다. ;;


 

처음에는 괜찮아보였는데

진행하면 할수록 문제점도 많고

생각했던대로 잘 안되서 손곶뿐 아니라

마우스곶이기도 하구나 하는생각을. ㅠㅠ

아무튼 부족한 결과물을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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