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민주계 정당이 새누리당에 늘 질질 끌려다니는 근본적인 이유.eu
게시물ID : sisa_67769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Desert_Fox
추천 : 0/2
조회수 : 498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6/03/02 11:39:55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61185

 

한국민주당

韓國民主黨

 

 1945년에 창당되었던 정당.

 

약칭 한민당이라고 한다. 1945년 9월 16일 서울 천도교기념관에서 발기인 1,600여 명이 모여 창당대회를 가졌다. 이에 참석한 정당·단체는 고려민주당·조선민족당·한국국민당·국민대회준비회·충칭(重慶)임시정부 및 연합군환영준비위원회 등이었다.

이들 정당·단체를 대표하는 민족지도자들은 1945년 9월 4일 서울 종로국민학교에서 대표 82명이 모여 신당발기총회를 가지고 당명을 ‘한국민주당’으로 결정하였으며, 9월 8일에는 한국민주당 발기인 1,000여 명 명의로 조선인민공화국 타도성명서를 발표하고 충칭임시정부 절대지지태도를 밝혔다.

 

9월 21·22일에는 총회위임에 따라 지역을 안배한 조선민족당·한국국민당 공동비율로 8인의 총무(후일 1인 추가)와 사무국 외 각 부서와 중앙감찰위원 30인을 선출함으로써 당의 체제를 모두 갖추고 송진우(宋鎭禹)를 수석총무로 선출하였다.

 

국제연합한국위원단이 그 보고서에서 한국민주당을 보수적 지주정당으로 지적하였듯이, 농지개혁에 있어서 유상매입·유상분배원칙을 고집하여 지주층의 대변자라고 불리기도 하였으며, <반민족행위처벌법> 처리과정에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친일파집단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1946년의 좌우합작운동이나 1948년의 남북협상문제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부정적 태도를 취하였다.

이 당은 국제정세를 분석하는 관점이 냉전논리여서 미소 양체제는 근본적으로 공존할 수 없다고 보았으며, 따라서 한반도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공산주의자를 상대로 대화하려는 남북대회는 필요가 없다는 견해를 가졌기 때문에, 이승만의 남한단독정부수립운동을 지지하였다. 그리하여 이 당은 분단된 한국정치사에 있어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취임 이후 한국야당사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

 

뿌리자체가 근본적으로 한민당에서 시작된 정당이었다는것....

 

해방정국 시기 대중들로부터 가장 미움의 대상,지탄의 대상을 받았던 정당이 한민당이었죠.

 

한민당 당 지도부에 친일파 출신들이 4분의 3가량이 차지했을 정도급..  이승만과 같이 남한내 단독정부 수립에 앞장섰는데...

 

정부수립 직후, 이승만이 초대내각 인선 구성할때 한민당 출신 배제시켜버림.(토사구팽이라 하죠.) 여기에 섭섭함을 느낀 한민당은 이후 만년 야당이 됨.

 

이게 우리나라 제1야당의 시작..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