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멘붕] 포니 인형 관련글이 모두 삭제되었군요.
게시물ID : pony_6805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KardienLupus
추천 : 5/8
조회수 : 673회
댓글수 : 6개
등록시간 : 2014/05/29 20:37:23
sad_rarity_by_stillfire-d70w7uw.png

rarity__s_inflamed_cuteness_by_stayeend-d5rgm8i.png
최근에 미싱 바늘에 찔린 적이 있어요. 그리고 레리티같은 표정을 지었죠.

 각각의 커뮤니티마다 규칙이 있고 지켜져야 하는게 맞죠. 그래도 포니 인형 관련글이 한꺼번에 삭제 된 건 멘붕이네요. 단순 상업글이었다면 당연히 무시했겠지만, 그런 글은 아니었으니까요. 그동안 인형글을 올리고, 사진을 찍고, 제작과정을 적었던 건 제가 처음으로 좋아하는 일로 즐거움을 얻고 나도 뭔가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었던 글들이거든요.

 처음부터 상업적 글을 노렸으면 규정을 피해갈 만한 우회적인 방법을 집요하게 사용했을 겁니다. 포게가 성장하면서 포니 굿즈를 만드는 분들이 생겨났고, 저도 그 선을 넘지 않도록 글을 썼죠. 규정을 엄격하게 지킨다면 지금 굿즈 관련 글 중 대부분을 보류 게시판으로 보내고, 글 작성자에게는 관련 공지사항을 받아야 하는게 정당한 절차죠. 물론, 포게에서 굿즈 관련 글들을 찾아서 제글들이 그랬던 것처럼 폭파시키라는 뜻은 아니에요. 굿즈나 프로젝트는 팬덤이 현실에서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성장하고, 그 성장에 동력이 되는 글인데 그런 글들이 사라지는 걸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동안 인형 제작 글을 쓰면서 조언을 받고, 인형의 사진을 찍어서 올리고, 다시 조언을 받고 수정을 했던건 제게 소중한 경험이었어요. 마치 그림 실력을 발전 시키는 것처럼 끊임없이 나아가는 것이었으니까요. 그 조언이나 지적의 덧글들까지 사라진 게 마음을 우울하게 하네요.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을 비판하는 걸 실어하지만, 그래도 그 비판들을 듣고 좀 더 나아지려고 노력했던 흔적들이니까요.

 그리고 가장 멘붕인 건 보류게시판으로 간 글들 중 한달이 지난 글들은 열람이 불가능하더군요. 종종 예전 글들을 보면서 그때 조언받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말씀해 주셨던 소중한 덧글들을 가끔씩 다시 찾아가서 보곤 했는데 그것까지 불가능 해졌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삭제되기 전 가장 최근 글에 목표가 되는 구체적인 모습을 찾고 그 모습에 맞게 인형을 만들라고 했던 조언 감사합니다. 덕분에 확실히 방향을 정했고, 그림을 그릴때 그림체를 정하는 것처럼 어떤 인형을 만들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거든요.

 멘탈이 붕괴해 전의를 상실한 상태긴 하지만, 빨리 사기를 회복하고 제가 새롭게 생각하는 방향으로 인형을 만들고 제작기를 다시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네요. 지금은 잠시 쉰 다음에요.

 폭파 된 제 글에 조언의 덧글을 달아주셨던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제 글이 폭파되는 바람에 그 소중한 조언들도 같이 사라진 점 죄송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