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영향을 받는다. 스킬 올리는 난이도는 Smithing<<<
다른 제작기술은 몰라도 Alchemy는 트레이너와 병용해서 올리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12. 돈 버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Enchanting이다.
인챈 된 장비는 그렇지 않은 장비보다 가격이 훨씬 높다. 돈 버는 방법 중 가장 효율이 높은 경우에 속한다.
13. 트레이너로 올릴 수 있는 스킬 최대치는 90.
Master급 트레이너는 스킬을 90까지만 올려준다. 100까지 남은 10은 직접 올려야 한다.
14. 스킬의 등급은 Novice-Apprentice-Adapt-Expert-Master. 총 5 등급.
숙련도 수치로 치환하면 0-25-50-75-100이다. 주로 마법이나 자물쇠 따기에서 이 등급 나누기를 많이 접할 것이다.
마법의 경우, (해당 등급 숙련도-10) 등급이 되면 해당 마법을 사서 배울 수가 있다.
ex) 플레이어의 특정 마법 스킬레벨이 40에 도달하면 해당 마법의 Adapt(50) 등급 마법책이 마법책 상인들 물건 목록에 생긴다.
15. 인벤토리에서 볼 수 있는 물건 가격이랑 상점에서 거래 할 때의 가격이 다르다.
이 실거래값은 플레이어의 Speech스킬 숙련도에 기반한다.
상점에서 구입 할 경우, 인벤토리 값의 3배 정도에 판매한다.
상점에 팔 경우, 인벤토리 값의 1/3 가격으로 사간다.
Speech 레벨이 오를 수록 이 실거래값이 인벤토리 값에 가까워진다.
상점에서 물건 거래 할라고 하면 아주 사기꾼이 따로 없다. 그렇지만 스카이림은 전쟁이 한창인데 어쩌랴.
16. NPC에게 주는 골드는 모두 해당 NPC 인벤토리로 들어간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트레이너와 상점을 겸하는 NPC에게 돈 주고 트레이닝을 하면, 상점 거래 할 때 그 NPC는 트레이닝 비용으로 지불한 금액을 그대로 갖고 온다. 플레이어가 상인에게 소매치기로 돈을 넣어주면 그 돈도 적용이 된다. 이 방법을 이용해 상인의 골드를 불리는 꼼수가 있다.
(Speech의 Investor 퍽 필요.)
17. 관 속에 들어있는 언데드.
관 속에 뚜껑이 덮여있어서 선빵을 못 치는 언데드 들이 있다.
파괴 마법의 Rune 마법을 관에 써서 선빵을 칠 수 있다.
18. 최대 마법 저항은 85%
저항(Resistance) 효과에는 독/질병/화염/냉기/전격과 같은 속성별 저항과 마법 저항(Magic Resist)이 있다.
다른 속성별 저항력은 100%가 최대 저항수치이지만 마법저항만은 85%가 최대치이다.
또한 이 마법 저항은 말 그대로 '마법'에 관련된 저항력이다. 즉, 마법이 아닌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용 브레스, 기름에 붙은 불 등등.
19. 마법 시전은 소리를 낸다.
설정 상 플레이어 캐릭터는 주문을 시전 할 때 소리가 난다. (실재 게임상에선 구현이 안 되어있지만.)
그래서 아무리 은신해서 주문을 시전해도 소리가 닿는 거리라면 적들은 듣고 달려온다.
은신 마법시전의 로망을 구현하려면 Illusion의 Quiet Casting이 필수다.
20. 무기 사용도 소리를 낸다.
아무리 보이지 않는 위치에 있더라도 무기를 휘두르면 그 소리를 듣고 적들이 달려온다. 명중하건 빗나가건 무조건 소리가 난다.
설령 스닉어택에 성공해서 목표 일격에 잡았다고 해도, 근처에 있는 적들은 소리를 듣고 달려온다.
다만 '단검(Dagger)'은 예외다. 단검은 휘둘러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 빗나가더라도 적들이 소리를 듣고 돌아보거나 하지 않는다.
21. 스닉 어택은 무기 스킬 숙련도를 올려주지 않는다.
스닉 어택으로 입힌 피해는 전부 은신 스킬 숙련도로 계산된다.
다만 활은 예외다. 활로 스닉어택을 성공시킬 경우, 은신 스킬과 활 스킬이 같이 올라간다.
22. 쌍수 무기의 공속은 '왼손'무기의 공속에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Stamina 소모량은 오른손 무기의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쌍수 무기 사용시 공속 극대화를 위해 왼손에는 단검을 쓰는 것이 가장 이득이다.
실재로 NPC들의 쌍수도 이 구성이다. 간혹 Bandit을 죽였는데 시체에 한손무기랑 단검이 같이 있는 경우가 있다. 쌍수를 위한 구성이다.
(다만 모종의 버그로 한손무기는 안 뽑고 단검만 뽑고 싸운다.)
하지만 버그 때문에, 게임 내에서 쌍수를 실재로 쓰는 적은 Forsworn 뿐이다.
왜 이들만 예외냐면, 이들은 Forsworn 전용 무기를 쓰는데 이 무기중에는 단검이 없기 때문이다.
(어휴 만약 이 버그가 고쳐져서 고렙 Bandit들이 Ebony 무기들을 달고 쌍수를 써댄다면? 으앙 쥬금...)
23. Draugr Deathlord들은 Ebony 무기들을 들고 나온다.
Deathlord 급의 Draugr는 가장 높은 등급이라 그런지 무기도 무지 비싼 Ebony 무기를 들고 나온다.
이 등급이 나오면 이제 고대 노드유적에서도 무기 주워서 돈 좀 벌수 있다는 이야기지만...
이 무기들 덕분에 Deathlord들의 공격력은 무시무시하다.
(특히 피할 곳도 없는데 Ebony 활 들고 나오면 방패 안 들고다니는 도바킨들은 각오 단단히 해야한다.)
24. 빛의 밝기에 따라 은신 효과도 달라진다.
밝은 곳에 있으면 그만큼 들키기도 쉽다. 대낮의 야외에서는 말할 것도 없다.
(기본 스카이림에서는 이 차이가 잘 안 느껴지는데, 이 요소를 강조하는 모드들을 사용하면 던전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
이런 식으로 광원 유무의 차이가 있다. (기본 스카이림에서는 이 차이가 많이 덜하다.)
이 점을 이용해서 몇 몇 던전은 은신플레이에 많은 배려가 되어 있는데, 벽에 달린 횃불을 뽑아서 광원을 없애는 것이 가능한 던전이다.
(기본 스카이림에 있는 기능이다.)
이런 식으로 벽에 달린 횃불을 뽑아서 은신을 더 용이하게 만들어 주는 던전이 '일부' 존재한다. (모든 던전이 다 이렇진 않다.)
25. 이벤트성 전투의 경우 강제로 은신이 무효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 유저들 사이에는 은신 스킬의 인기가 많아서 저레벨부터 은신스킬을 연마하는 유저가 많아 이런 이벤트성 전투에 곤혹을 치루는 유저가 제법 있다. 20번에도 적었듯이, 스닉어택은 무기 스킬을 거의 올려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스닉어택만 사용하면 캐릭터 레벨 상승에 비해 무기 스킬이 과하게 낮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무작위 드래곤 습격이나, NPC화의 대화 후 벌어지는 전투에는 이런 경우가 제법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해 두고 캐릭터 육성을 하는 편이 좋다.
스카이림이 역대 엘더스크롤 시리즈 중에서 가장 은신 컨텐츠가 뛰어난 건 맞지만, 은신이 컨텐츠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이 기능이 강조되지 않는 퀘스트나 이벤트들이 많다는 점을 기억하자.
26. 버그 엄청 많다. 패치 해도 여전히 많다.
이건 꼭 제작사 탓 뿐만은 아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샌드박스 롤플레잉)은 버그가 잘 나올 수 밖에 없는 환경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장을 자주 하도록 하고, 엘더스크롤 위키 같은 웹사이트를 자주 활용하도록 하자.
27. 전작에 비해 모드 설치의 위험이 다소 증가했다.
원래 이 엘더스크롤 시리즈가 모드(MOD = Modification의 약자. 유저의 손으로 만들어지는 일종의 커스텀, 확장 컨텐츠)의 유혹이 강하다.
특히 한국,일본 모드 제작자들이 많았던(끄르르, 엘리시스, Tona, NPR 같은 이름을 접해본 사람이 있을것이다.) 전작 오블리비언 시절은 게임 자체가 달라보이는 스크린샷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게임 자체를 오해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작 '오블리비언'을 해 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그 당시에는 굉장히 많은 부분을 건드려서 에러가 날 가능성이 큰 모드가 설치 될 경우 이 부분을 저장하는 세이브 파일이 '따로' 생긴다. 세이브 파일이 2개가 되는 셈이다. (파일 확장자도 틀리다.)
그런데 지금은 이런 부분이 전부 원본 세이브 파일에(확장자 .ess) 전부 함께 저장된다.
심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원본 세이브 파일 자체가 훅 가버리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드 컨텐츠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세이브 파일 백업을 자주 해 주도록 하고, 모드 제작자의 설명을 잘 읽어보도록 하자.
28. 기본 스카이림도 충분히 재미있다.
모드 사용도 좋지만, 기본 스카이림도 충분히 재미있다. 본인도 모드 없이
이렇게 플레이 했다. (한국인들 중에선 다소 드문 편에 속했던 검/방패 유저였다.) 근데 왜 모드를 쓰냐고 묻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