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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M - 2. 테트리스 소개 (테트리스 실행 파일 포함)
게시물ID : programmer_709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중용자
추천 : 7
조회수 : 2998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4/12/12 23:42:10
http://blog.naver.com/asmpro/220208491443 - 네이버 블로그

이제야 FASM으로 만든 테트리스를 올립니다.
(오유에 첨부파일 기능이 없는 것 같아 위의 링크로 대신합니다. 클릭 후 첨부파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파일크기가 11KB로 너무 작아 이상하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100% 정상작동 합니다.
14KB의 실행파일과 미디파일 3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실행파일 하나만 있어도 정상 작동하니 배경음악이 필요없는 사람은 미디파일을 삭제해도 됩니다.

계획에 없었던 배경음악과 음향효과 지원으로 인해 생각보다 며칠 더 걸렸네요.
코딩 또한 mov, add, sub, cmp 등의 어셈블리 명령 대신 c에서 사용하는 대입문, 연산자 등을 가능하게 하는 매크로 들을 제작하느라 시간이 결렸습니다.
어셈블리 명령으로 작성하다 매크로로 고급언어 문법으로 바꾸는 작업을 계속 하였기에 초기 작성한 테트리스 코드와 이번에 완성된 테트리스 코드는 완전 다르게 보일 정도 였습니다.

아래는 매크로를 이용해 프로그래밍한 테트리스 소스 코드 중 일부입니다.
어셈블리라기 보다는 C에 가까워 보일텐데 매크로 사용으로 인한 성능 저하는 1%이하 입니다.
매크로와 공용함수를 계속 추가해 점점 더 쉽게 어셈블러로 개발할 수 있게 할 생각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어셈블리 언어를 희생하지 않고 C에 가까운 생산성을 내는게 목표입니다.

현재도 계속 공용모듈과 매크로를 추가하고 있기 때문에 코딩하는 방식이 조금씩 지속적으로 바뀌고 있기에 본격적인 FASM에 대한 강의는 공용모듈과 매크로들을 배포가능한 수준으로 만든 후에 시작하겠습니다.

  1. proc PaintMatrix paiTMatrix, iShow
  2.     Let [_TMatrix.iY]=0
  3.     Let [_TMatrix.iX]=0
  4.     Let [_TMatrix.iClear]=0
  5.     Let regX=0
  6.  
  7.     .repeat
  8.         ; 색을 읽어온다.
  9.         Let regY=[paiTMatrix]
  10.         .if [iShow]=FALSE
  11.             Let regY+=regX
  12.             Let [regY]=BYTE TMATRIX_SPACE
  13.         .elseif [iShow]=TRUE
  14.             Let al=[regY+regX]
  15.             .if al<>TMATRIX_SPACE
  16.                 movzx regRet, al
  17.                 stdcall PaintBlock, regRet, [_TMatrix.iX], [_TMatrix.iY]
  18.             .endif
  19.         .else
  20.             Let al=[regY+regX]
  21.             .if al<>TMATRIX_SPACE
  22.                 Let [_TMatrix.iClear]++
  23.             .endif
  24.         .endif
  25.         Let [_TMatrix.iX]++
  26.  
  27.         .if [_TMatrix.iX]=TMATRIX_COL
  28.             .if [iShow]=BLOCK_DROP
  29.                 .if [_TMatrix.iClear]=TMATRIX_COL
  30.                     Return TRUE
  31.                 .else
  32.                     Let [_TMatrix.iClear]=0
  33.                 .endif
  34.             .endif
  35.             Let [_TMatrix.iX]=0
  36.             Let [_TMatrix.iY]++
  37.             .if [_TMatrix.iY]=TMATRIX_ROW
  38.                 Return FALSE
  39.             .endif
  40.         .endif
  41.         Let regX++
  42.     .until FALSE
  43. endp

테트리스 시작화면 입니다.
시작화면부터 배경음악이 연주될텐데 시끄러우면 M키를 누르면 꺼집니다.
테트리스를 해본 분들은 대부분 익숙한 음악일겁니다.
사실 80년대 오락실 테트리스 음악을 미디로 만들까 하다 그렇게 까지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릴것 같아 이정도에서 합의를 봤습니다.
미디 파일을 읽을 때 딜레이가 생겨 연주음악이 바뀔 때마다 멈춤현상이 발생하는데 쓰레드를 새로 만들어서 연주를 실행할까 하다 그렇게 까지 하는 건 오버인것 같아 그만 뒀습니다.

Tetris1.png

실행화면 입니다.
위보다 화면의 크기가 큰데 페이지 업/다운키로 화면을 확대, 축소할 수 있습니다.
블록부터 글자크기까지 동시에 확대, 축소되는데 일부러 구현한게 아니라 데이터를 하드코딩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되는 기능입니다.
SCORE와 LINE의 차이는 LINE은 제거한 줄의 수이고 SCORE는 한번에 여러줄을 제거할 수록 SCORE가 커집니다.
한번에 1줄 제거시 1점, 2줄 제거시 3점, 3줄 제거시 7점입니다.
레벨은 10레벨까지 있으며 10개의 줄을 제거할 때마다 레벨이 올라가며 6레벨에 배경음악이 바뀝니다.
이 때도 미디 실행 딜레이가 발생하는데 2초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Tetris2.png

게임오버 화면입니다.

Tetris3.png

테트리스 자체가 워낙 간단하기에 정보화면에 도움말을 넣었습니다.

Tetris4.png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만큼 버그가 있을 수 있고 추가 기능이나 디자인 변경 등에 대해 얘기할 것이 있으면 리플 바랍니다.
게임 재미있게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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