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필요한 지출관리법, 약스압
게시물ID : humorbest_71293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재무설계사☆
추천 : 138
조회수 : 5498회
댓글수 : 9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3/07/15 14:54:45
원본글 작성시간 : 2013/07/12 18:35:56
흐음

반대도 있지만, 추천주신분도 있으니 한번 적어볼께요

상담을 처음 하게되면 누구에게나 하는 이야기입니다.(월급쟁이나 자영업자 기준입니다.)




재테크에서 중요한 순서가 있습니다.

1. 많이 벌것
2. 적게 쓸것(혹은 낭비 안할것)
3. 이자를 많이 받을 것

대부분의 사람은 3번만 생각하구요, 3번만으로 돈을 많이 모으고 불리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3번을 잘해도 1번이나 2번을 못한다면 그리 효과적이진 않지요

그리고, 1번의 경우 제가 도와드릴수 있는 범위는 매우매우 좁습니다(기껏해야 재테크 혹은 관련업종 책을 주거나 자기계발해라고 조언하는 정도..)

3번의 경우엔 뭐 늘 하는일이니 요청하신다면 목적에 맞게 추천하기만 하면 되는거구요

2번의 경우엔 직접적인 도움은 못하더라도, 적어도 방법은 알려드릴수 있습니다.



적게 쓰거나 낭비안하기위해 많은 분들이 가계부라는걸 사용합니다.

매일매일 세세하게 적으시는 분도 계시고, 대충대충 적다가 지쳐 포기하시는분도 계시죠

고객을 만나면 10명중 1명정도는 가계부를 쓰고 계십니다만.. 말 그대로 쓰기만할뿐 실제로 도움은 못되고 있는것 같네요

가계부를 쓰는 목적은 명확합니다.

'지출을 항목별로 분석해서 지출에 낭비가 없는지 체크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움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목적에 맞추어 쓰고 있거나, 쓸 능력(항목별로 정리)이 있는분들은 거의 없죠

그냥 쓸 뿐입니다. 게다가 시간도 많이 소요되구요


그래서 간단하게 지출을 관리할수 있는 법을 찾게 되더군요

그리고 지금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통장쪼개기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통장을 목적별로 분류하고, 각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겁니다.

그리고 매월 일정한날짜(보통 월급날)에 리셋시킵니다.

글로 적으니 잘 이해가 안되시죠?  ㅎㅎ 그래서 준비했슴다


1.jpg


월급통장과 생활비통장은 묶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목적자금은 여행자금이나 사업자금 등 특별한 목적으로 목돈이 들어갈때 따로 운용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관리하는 통장관리에서의 꼭 지켜야할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모든 생활비는 생활비통장에서만 쓰고, 절대 정한 금액을 넘겨서 소비하지 말것

2. 매월 정한 날짜(보통 월급날)에 통장들을 리셋시킬것


1번이 매우 중요하구요, 매월 정한 생활비금액 내에서 생활하기위해 신용카드 한도를 생활비금액으로 조정하거나, 체크카드만 사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요즘엔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사용할때마다 남은한도나 잔액이 문자로 오게 됩니다.

즉, 긁을때마다 사용가능한 이번달 생활비의 금액을 확인함으로써 저절로 절약할수 있는것이지요

또, 2번 리셋함으로써 생활비로 쓴 돈 외에는 모두 저축으로 모일수 있고, 매월 전체적인 지출상황을 파악할수가 있습니다.

만약 월 생활비를 100만원으로 정했고, 월급날이 25일이라면, 25일마다 생활비는 100만원으로 초기화시키는겁니다.

즉, 월급날전에 생활비통장에 남아있던 돈은 긴급자금통장으로 이체를 시키고, 0으로 리셋하는거죠


이렇게 한달에 한번만 통장을 관리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소비의 한도가 생겨서(미리 정해놓은 한달 생활비) 저절로 꾸준히 절약하게 됩니다.

- 한달에 한번 이체만으로 전체 수입/지출구조를 완벽히 파악할수 있게 됩니다.

- 가계부보다 편하고 좋습니다 ㅡ.ㅡ


이렇게 서너달 살아본다음 도저히 생활비가 모자르면 조금 늘리시고, 생활비가 생각보다 많이 남으면 조금 줄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장관리에 대해 보다 자세히 파악할 필요성이 있을때가 있습니다.

미혼자의 경우 스스로 정리가 필요한 경우나, 결혼하신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돈에 대한 상황 공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혼자분들의 경우 한분이 돈관리를 통째로 맡는 경우가 많은데, 돈관리는 같이 하는겁니다 

한분이 관리하더라도, 배우자에게 전체 돈이 움직이는 모습과 현상황을 알려줘야합니다.

왜냐하면 돈이 움직이는 경로 및 금액적인 파악이 되어야 돈이 들어가는 목표를 같이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혼하신 분들의 경우 목표는 혼자 잡는게 아니라 같이 잡아야 서로 응원도 되고, 목표의식도 생기고 좋죠 ㅎㅎ

이러한 스스로의 제대로된 파악 혹은 배우자와의 상황공유를 위한 추가적인 돈관리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아 퇴근시간이 지나서..

집에가서 반응보고 반응좋으면 이어서 글적을께요

반응없으면 뭐.. '';;

글로 논리적으로 적으려니 무지 힘드네요; ㅠㅠ;;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