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농담처럼 킹찍탈이니, 새누리가 되면 무조건 탈조선이니 친구들과 농담식으로 그러곤 했는데 안되겠습니다. 정말 진지하게 탈조선 맘 굳혔습니다. 선거결과 누가 되든 이나라는 답이 없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
전 아직 20대 후반이고 지금 석사중인데 이걸 마치면 박사로 해외로 유학을 뜨든지, 아니면 어카운트 가지고 사업이민으로 뜰 생각입니다. 사실 이미 구체적인 금액과 기간을 다 알아봤는데 제 전공을 잘 살릴 수 있는 유럽권 국가에 꽤 수요가 있겠더라구요. 작년에 논문연구차 두달가량을 살아본 결과 조금 불편해도 이정도면 인생 재밌게 즐겁게 살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만약 이 글을 보는 20대 초중반의 후배님들 계시다면 진지하게 알아보십시오. 생각보다 어렵진 않습니다. 미국같은 경우는 어카운트 인증이 좀 쎄긴 한데, 유럽권은 사정이 좀 낫습니다. 사업이민도 잘 받아주는 편이고 영주권도 빨리 나오는 편이더라구요. 이미 몇몇 선배들이 그렇게 탈조선한 케이스를 보고 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종차별이나 해외적응 문제도 있을 수 있겠죠. 외지인이 겪는 어려움도 있을거구요. 그래도 지금의 한국 현실보다는 나으리라봅니다.
돈 있으면 한국이 제일좋다? 돈 있으면 외국나가 사는게 더 재밌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 아실겁니다.
뭐, 그곳의 몇몇 분들은 또 네 잘가세요 가지말라고 안합니다 이러시겠죠. 진창 속에 가라앉는거 발목 안잡으시겠다니 미리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