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쯔다 기술을 베이스로 국내 최초의 화물차생산...
역시 마쯔다를 베이스로 국내최초로 승합차 생산판매 봉고차의 원래주인 (이녀석덕분에 승합차 = 봉고차 공식이 생김)
최초로 소형차인 프라이드에 캔버스탑을 옵션으로 채택... 당시 비싼가격으로 그리 많이 팔리진 않았음..
(사진은 포드 피에스타이고 프라이드는 마쯔다 + 기아 + 포드의 합작... 후속인 아벨라도 같은 맥락)
최초의 오픈카... 로터스 엘란 그대로 사와서 국내에서 생산판매... 얼마전까지만해도 시흥에 엘란반이 따로있었음..
1.8의 T8D엔진 적용... 지금도 많은사람들의 드림카이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중고시세가 잘 안떨어지는차량...
생산당시 팔릴수록 적자였다는 말이 있는...
도심형suv의 원조는 이녀석..!!
국내 최초로 중형차에 에어백을 적용... 한 때 고속도로의 제왕...
고회전영역에서 제대로된 성능을 내뿜는 B5엔진을 탑재...
낮은알피엠에선 다소 답답한감이 없이않아 있던차량이라... 얌전히 운전하는분들에겐 경쟁차종보다 못한차종이란 욕먹던차량..
하지만 고알피엠에서의 성능은 무시못한다는...
국내 제조사 최초로 독자개발 모델...1.8에 적용된 T8D엔진은 오랫동안 명엔진으로써 명성이 대단...
국내판매 승합차중 최초로 오토미션 적용....
그외에도 기아자동차는 국내최초로... 가솔린엔진을 생산한 업체이기도 하고...
삼천리 자전거는 국내최초의 자전거회사이기도 함...
개인적으로 기아자동차가 망한게 상당히 아쉽게 생각하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기아가 부도나지 않고 현대에 인수되지 않은채 현재에도 건재했다면... 좀 더 재미있는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