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유의 흔한 안생기는 오유징어입니다.
요즘 페이스북이 대중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전문적(?)으로 유머글, 유머자료, 등을 퍼오셔서 페이지에 올리는 '페북지기' 일을 하고 계신데요, 이런 페북지기 분들의 페이지, 또는 게시물에는 적게는 수백, 많게는 수만개의 좋아요 수가 눌러져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페북지기 분들중의 상당수가 출처 표기를 안하신다는 겁니다.
물론 캡쳐시에 첫번째 사진과 같이 사이트의 특징을 알수 있는 부분을 포함해(오유의 파란 댓글,웃대의 빨간 댓글 등)캡쳐하신다면 출처를 대충이나마 알수 있지만 두번쨰 사진과 같이 어떤 사이트인지도 구별을 할수 없게 캡쳐하시는 분들이 다반사이고, 사진자료의 경우엔 사진만 슥슥 긁어와서 그대로 올리시는 경우가 많더군요.(일례로 패게의 '직장인 김xx씨의 무난한 일주일' 이라는 게시물을 출처없이 사진만 긁어서 대놓고 자기 페이지에 올리신 분이 계시길래 출처표기좀 해달라고 댓글남겼더니 댓글삭제후 차단당한것 같더군요 -_-;; 페이지가 어딘지가진 기억이 잘 안나네요 죄송합니다ㅜㅜ)
(첫번쨰랑 두번째 사진이 구별이 잘 안되는군요;;죄송합니다.)
'출처가 뭐 대수라고~'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으나, 저는 커뮤니티(또는 유머) 사이트에서 출처가 굉장히 중요시 된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쨰스샷은 gwanchr 님이 작성하신 베오베 130089번 글 '엄마.jpg'이고 두번째스샷은 음l란마귀 님이 작성하신 베오베 130111번 글 '죽기 전 가장 많이 후회하는 TOP5'라는 글의 일부분에서 발췌했습니다.문제시 작제하겠습니다.)
위 두 스샷을 보시면 정확한 출처를 모를시 퍼온 곳을 출처로 하거나 1차,2차,3차 출처를 명확히 밝힙니다. 타 사이트는 잘 모르겠지만 웃대 역시 글 작성시 출처표기란이 따로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글을 퍼올때 출처를 밝히는 것은 원글 작성자 또는 글이 작성된 사이트를 밝히는데 의미가 있고 조금 더 확대해서 생각해 보면 원글 작성자에 대한 예의라고도 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글이 출처도 없이 마구 배포되 있는것을 보면 작성자분들도 기분이 상하시지 않을까요?
말이 너무 두서없었는데, 페북지기분들꼐 하고픈 말은 이것입니다.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료를 퍼가실땐 글의 출처를 밝혀주시거나 글에 작성된 원출처를 밝혀주세요."
정말 간단하고 당연한 일이지만 무시하고 계시는 분들이 너무 많기에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