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APM의 중요도를 얼마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전 손이 엄청 느립니다. 완전 굼벵이죠-_-; 테란이란 놈이 평균 120이고 맥스 190정도 됩니다. 대신 플러스 마이너스는 10정도밖에 되지않죠. 전 1/2/1/2 이런거 안하구요, 또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을 과감히 포기합니다. 예를 들어 초반 에쓰씨비 정찰로 상대 테크좀 관찰하다가 별 문제 없다 싶으면 프로브한테 가서 한놈만 죽이고 귀환하거나, 혹은 죽거나 합니다. 초반 에쓰씨비에 큰 신경을 안쓴다는 거죠. 대신 그 뒤에 몰래테크가 위험하니, 엔지니어링 베이를 필수로 지어줍니다. 차라리 속편하더군요. 저랑 하시다가 셔틀로 뻘쭘하게 하다가 터지신 분도 계심 ㅋ.. 뭐 이런것 포기하는 대신, 물량에 절대 집중합니다. 가스=탱크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잘 되는 날이면 팩토리 10개씩 짓고 막 돌립니다. 대신 멀티 견제할때 팩토리가 멈추는;; 그래서 그냥 멀티앞으로 탱크 10대와 벌쳐 10대쯤을 보냅니다. 플토가 막으려면 꽤 많은 유닛을 투자해야겠죠. 그래서 멀티 못 밀면, 그만큼 또 보냅니다. 그냥 신경안쓰구요. 그렇게 보내다보면, 탱크가 계속 언덕위쯤에서 좋은자리를 잡고 싸우게 되면 플토도 유닛손해를 많이 보겠죠. 그래서 거기 집중하라고 냅두고 전 그냥 줄창 뽑습니다. 그리곤 한방-_-;; 이게 제가 하는 방식입니다. 탱크 10~15대 정도는 본진에서 나가지도 않고 언덕에 쭉 박혀있고, 상대 본진이랑 앞마당엔 갈생각도 안하기 땜시 사람들이 너무 소심하다고들 하죠. 근데 전 그쪽부분을 그냥 포기한겁니다. 무브도 많지 안고, 견제도 잘 안하고(대신 멀티견제 만큼은 신경쓰죠. 플토 입장에서도 앞마당 보단 지키기 까다로운게 사실일테니..), 전진도 쉽게 이길상대거나 혹은 케리어 뜰 타이밍이 아니라면 삼만년으로 전진합니다. 또 본진에 짱박혀서 유닛만 줄창 뽑아 한방을 노리는 놈이기 땜시, APM은 120밖에 안나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전 이렇게 APM이 낮습니다. 근데 저희반에서 보면 APM저보다 낮은놈들을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지들끼리 "나 200넘었다!", "빙신, 난 250이거든 ㅋㅋ"이러는 거 보면 진짜 잘하는거 같은데 실상 플레이보면 진짜 답답해 미치겠더군요. 저보다 관리를 더 못하는것 같아요.(보니까 꼴에 1/2/1/2/1/2만 줄창 누르고 있더만요 ㅋ..)그리고 저희반 1등이 APM150정도 합니다. 근데 200 혹은 250 다 가지고 놉니다. 솔직히 보니까 상대 자체가 안되더군요..이렇게 전 주위 환경에 의해 APM을 굉장히 부정적인 방향으로만 봤는데 또 OU에선 중요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대표적으로 참새님)
과연 다른 오유 여러분들은 APM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단 APM은 몇정도면 되고, 그 이상은 필요없다." 이런 말씀 말구요.. 빌드 연습, 컨트롤 연습, APM 연습, 그냥 연습(경험) 이런 걸 비교해서 써주세요 전 빌드>경험>컨트롤>APM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그냥 하면 솔직히 시간낭비 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넷에 10승 300패 이런분들 보면, 저보다 경험이 많은데도 아직 실력은 바닥을 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친구한테 기본적인 빌드를 배운다음에 열심히 연습을 하면 또 자신만의 노하우에 의해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빌드가 생기는거구요,, 그럼 이제 물량도 잘나올테고, 컨트롤이야 어택땅만 아니면 거기서 거기잖아요(제가 존경하는 묘환이 형님 빼구..ㅋ) 그리고 역시 주위환경에 의해 APM은 그다지..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