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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되는 KISDI의 통계오류…이번에도 '2006년 GDP' 바
게시물ID : sisa_7258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한결
추천 : 11
조회수 : 611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09/07/14 08:56:31
펌]프레시안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90713165311§ion=02

계속되는 KISDI의 통계오류…이번에도 '2006년 GDP' 바꿔

(전략)
우리가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미국을 제외한 G7의 방송시장 비중 0.71%라는 수치가 특별히 높은 수치가 아니라는 점이다. 위의 표에서도 보여지다시피 프랑스는 24개국 중에서 20위, 캐나다는 16위, 이탈리아는 13위에 그치고 있다. 영어권 종주국이라는 특수성을 지닌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G7 5개국의 평균 비중은 0.66%에 불과할 뿐이다.

반면 PWC(2009)와 실태조사(2008)의 통계상 오류 등을 교정한 우리나라 방송시장 비중은 0.80%로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G7 5개국의 평균 비중 0.66%보다 훨씬 더 높다.

(중략)

이것은 GDP 대비 0.80%로 영어권 종주국이라는 특수성을 지닌 영국과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24개국 중에서 3위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의 것이다.

따라서 미국을 제외한 G7국가의 GDP 대비 방송시장 비중이 0.71%이니 우리나라도 방송소유규제완화만 한다면 0.71%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하는 KISDI의 주장은 근거있는 것이라 보기 어렵다.

물론 필자의 이런 주장에 대하여 KISDI는 얼마든지 반론을 제기할 수 있다. KISDI의 생산적인 반론을 기대하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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