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힐러리같은 경우는, 외교문제에 대해서 아주 능통한 사람이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지않을 거라고 봅니다. 미국이 세계의 보안관이라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자꾸 간섭하려할테고, 대북 문제에 대해서도 현상유지만 있을 뿐 큰 진전이 없을 거라고 봅니다..
그러나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다면, 미국은 전세계의 신망을 잃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미국 바지가랑이만 붙잡고, 미국백만 믿는 우리나나 수구들 조차 미국과의 무조건적인 동맹을 주장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동안 못했던 미군철수와 전작권 회수의 명분을 미국이 줘서 우리가 자주국방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일단 트럼프는 상식을 벗어나고 타협이 안되는 인간이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이 중국과 더욱 가까울 수 있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과 중국이 분명히 그 관계가 악화되가면서 그 사이는 점점 멀어질 것인데, 트럼프도 중국을 생각하면 한국을 쉽게는 생각할 수가 없을 것이며, 그러면 우리의 중요성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의 균형외교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며, 또 그만큼 미국 일변도이던 우리나라의 외교정책이 변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트럼프는 오히려 상대하기 쉬울 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미국 전체가 4년간 난리가 날 것이 불을 보듯 뻔합니다. 가장 걱정되는 것이 한반도 평화 문제인데, 이 부분은 중국과 더욱 긴밀하게 손을 잡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트럼프가 대통령되면, 미국은 세계에서 고립되고 우리에게는 나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사회전체가 시끄러워질 것이니, 그것 막는 것만도 트럼프에게는 벅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