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곧내. 제가 간혹 왜 질 높은 몇몇 웹툰들이 순위권이 낮은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해봤는데, 이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보겠씁니다.
1. 질이 높은 웹툰들은 어느정도 진입장벽이 좀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 SF나 역사나 밀리터리와 같은 고증이 철저한 작품들은 그에 따른 기초적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단점에서 벗어나 대중을 만족하는 몇몇 작품들도 있지만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2. 스토리가 탄탄하더라도 그 작품의 장르 선호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10년이 지나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장르도 시대와 문화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날에는 무협지나 로봇물과 같은 판타지와 먼 장르가 유행하였습니다. 그러다 점점 판타지가 인기를 얻고 지금의 큰 규모로 발전하였습니다.
3. 웹툰의 가장 큰 장점인 조회수. 스토리적으로 질은 떨어지는 웹툰이 조회수가 높고 질 높은 웹툰이 조회수가 낮은 이유들 중에서 가장 큰 요소가 바로 이것입니다. 포털사이트에 연재되는 웹툰들 대부분은 추천수보다 조회수 위주로 우수작을 뽑습니다. 웹툰의 대다수 시청자들은 10대 또는 20대가 가장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들에게 어필되는 요소가 많은 웹툰이 조회수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다수 이럴 것이라고 콕 집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들은 스토리보단 그림체와 재미있는 부분을 더욱 중요시합니다. 스토리를 읽으면서 이해하는 재미보단 당장 눈앞의 재미와 짧은 시간에 어필되는 요소, 화려한 그림이나 액션은 그들에겐 더 편하고 재미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는 이들의 취향을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이런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이상 여기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