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예쁘니까.. 돈은 니가 내.."
| 기사입력 2011-03-25 10:58
광고
[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데이트 비용을 둘러싼 남녀심리.. 여자가 돈 낸다면 그 것은 거부 의미?]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여자일수록 데이트 비용을 분담하지 않으려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24일(현지시간)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이 416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신이 예쁘고 몸매가 좋다고 생각하는 여자들은 데이트 비용을 내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높았다.
연구자들은 416명의 남녀에게 먼저 자신의 매력도가 어느 정도인지 평가해 달라고 한 뒤 데이트를 할 때 저녁 식사값은 누가 부담해야 하는지 물었다.
연구에 참여한 마이클 스티랫은 "예쁜 여자들은 데이트 장소에 더 많은 것을 가지고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머리를 가꾸고 손톱을 관리하고 새 옷을 사고 구두를 맞춰 신는 등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가꿔온 외모를 가지고 데이트 장소에 나타나니 상대방이 데이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덜 매력적인 여성은 기꺼이 데이트 비용을 분담하려 했다.
문제는 실제로 예쁜 여자, 매력적인 여자가 상대방이 돈을 내기를 바란다는 것이 아니다. CNBC는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남자가 그저 그렇다고 생각해도 스스로 하이디 클룸만큼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여자는 상대 남자에 대해 '나 같은 여자와 데이트하는 것을 영광인지나 알아'라는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상대가 돈을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남자들도 스스로 멋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꺼렸다. 다만 외모가 뛰어난 여자와 데이트할 때는 기꺼이 비용을 부담하려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티랫은 "남자가 저녁값을 모두 낸다면 대개 나는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 다시 만나고 싶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자는 반대다. 여자가 저녁값을 자신이 내겠다고 하거나 분담하자고 말하면 이는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의미다. 스티랫은 "남자가 매력적이지 않았다면 여자는 비용을 분담해 내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마음에 드는 남자는 그들의 미래에 투자한다는 의미에서 데이트 비용을 다 부담하도록 내버려 둔다는 지적이다.
전체적으로 여자는 45%가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모두 부담하기를 원했고 남자는 30%가 여자가 데이트 비용을 내기를 원했다.
그렇다면 실제로는 누가 데이트할 때 저녁값을 내야 할까. 에티켓 전문가에게 문의한 결과 데이트를 신청한 사람이 저녁값을 내는 것이 에티켓이다.
권성희기자 shkw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date=20110325&rankingSectionId=103&rankingType=popular_day&rankingSeq=1&oid=008&aid=0002505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