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 / 패 로 따지자면 단일화, 통합은 필요할 겁니다. 보다 많은 표를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전 단일화, 통합에 대해 무척이나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애당초 여러 개의 정당이 있는 것은, 그들 정당이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굳이 여러 정당이 있을 필요가 없지요.
승리를 위해 타소속 정당 후보와 경선을 하는 것은 이해범위 안이지만, 투표도 없이 단일화나 통합을 논하는 것에 거부감이 듭니다.
저는 현재 더민주가 가장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더민주가 정의당과 손을 잡는다면 국민의당을 찍을 생각입니다.
이것은 정의당에 대한 제 혐오, 부정적인 인식 때문일 겁니다.
마찬가지로 정의당서도 더민주랑 합칠 거면 노동당이나 녹색당으로 가겠다는 분들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단일화, 통합을 하더라도. 왜 단일화, 통합을 하는지. 단일화, 통합에 대한 해당 정당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가지고 있는 비전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있었으면 합니다.
정치에 관심이 있고, 뜻을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정권 교체가 최고의 가치겠지만. 저는 산재한 문제들은 덮어두고 '일단은 정권 교체를 하면 된다'는 말에는 공감하지 못 하겠습니다. 단일화를 통해 정권이 교체된다면, 거기에 힘을 보탠 정의당에선 무슨 짓거리를 할지. 지금 저 지지율로도 저러는데.
정의당이 이상한 짓 하는 거 더민주에서 막아줄 거다? 정의당을 가장 귀찮게(?) 생각하는 건 새누리당일 테고, 그 새누리당 마저 손 안 대고 있는데 더민주가 브레이크를 걸 거 같지는 않네요.
어설픈 단일화, 통합은 안 하느니만 못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주변에서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문재인, 이정희 중 문재인을 지지하다가 이정희가 사퇴하고 문재인을 지지하자, 박근혜를 찍은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 투표에서 힘을 발휘하는 것은 보수나 진보가 아닌, 정치에 큰 관심이 없거나 중도를 지지하는 이들의 표라고 생각합니다.
어줍잖은 생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