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다른 글에서 (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military&no=76280&s_no=76280&page=1 )
"건전한 페미스트는 나쁜게 아닙니다. 축출하다뇨..." 라고 말씀하신 댓글을 보았고, 그래서 이 글을 파게 되었습니다.
1. 건전한 페미니즘( = 건전한 페미니스트) 는 무엇입니까?
제가 알기로는 페미니즘은 '여성이 남성에게서 권리를 쟁취해야 하는 ' 운동입니다.
'요즘은 평등을 외치고 있다 ! ' 라는 반론이 있다면, 미리 말씀드립니다. 결국 그 평등을 외치게 하는 기득권자가 누굴까요?
일반 성인 남성입니다. 아닌가요?
1-1. 평등하기 위한, 권리의 기득권층이 '일반 성인 남성' 이 맞다면, 그게 진짜 평등한 것이 맞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1-2. 아니라면, 무엇의 평등인가요? 평등은 분명 비교대상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집단과 비교하나요.
2. 페미니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대에 페미니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페미니즘은 '여성의 참정권, 사회진출권' 을 얻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 여성의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하였지요.
현대에도 아직까지 여성의 차별이 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육아로 인한 차별, 가사의 부담.
하지만 육아도 가사도, 현 시대의 사람들은 생각이 변하고 있습니다. 가사분담, 육아분담이 많아지고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기는, 회사에서의 차별은, 노동운동이 필요하지 여성운동이 필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보통 여성만 하는 육아휴직을 남녀 상관없이 유급휴직을 강제한다던가, 가사분담을 위해 야근철폐 등의 사회적 변화를 통해서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