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자료도 빈약하고, 짧은 생각 후에 올리는 글이라 많이 부족한 글로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제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 써봅니다 ㅜㅜ
우선 저는 양성 징병이 좋은 것 같지 않아요.
우선 여성 징병을 위해 투자한 만큼(시설 등 인프라 구축) 국방력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국방에 대한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 가정입니다..)
그럼에도 여성 징병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을 떠올려 보면
1. 앞으로 예상되는 입대 장병 감소에 대한 대비 2. 성 평등
당장은 요런 것들이 떠올라요.
우선 입대 장병이 감소하니까 그 인원을 충당해야 하는데, 이는 직업 군인 수를 차츰 늘려갈 수 있다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신 대로 당장 모병제는 어려운 것 같지만, 조금씩 직업 군인의 비율을 늘려나갈 수는 있다고 봅니다. 물론 군인에 대한 대우와 인식 개선은 필수라고 생각하구요.
그리고 성 평등 문제가 가장 민감한 것 같은데.. 일단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저는 여성 징병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국방이 효율성을 버리고 성 평등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작동하는 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성 평등 문제는 군인에 대한 충분한 대우(특히 급여)로 해결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군대가 딱히 차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의 대우를 받는다면 성 문제도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의견을 정리하자면, 여성 징병에 투자될 비용을 직업 군인과 사병에게 쓰면 어떨까? 라는 거에요!
뇌피셜로 이루어진 글이라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고, 모순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 남겨주시되, 너무 감정적이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감사합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