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이번 초기 내각은 역대 초기 내각 중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정부의 솔선수범으로 여성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면서, 특히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는데요. 여기에 민관이 손을 잡고 ‘좋은 여성일자리 늘리기 기획단’을 출범했습니다. 여성가족부 여성인력개발과 최문선 과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이번에 출범한 ‘좋은 여성일자리 늘리기 기획단’, 출범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2. 이번 기획단은 민관이 함께 참여를 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람들이 참여하는지 궁금합니다.
3. 일자리의 양보다는 좋은 일자리, 즉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한데요. 여성 일자리의 현황은 어떻습니까?
4. 며칠 전 열린 제1차 회의에서 민간위원들과 기획단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기획단의 운영방향, 어떻게 설정되었나요?
5. 2차 회의에서는 ‘성별임금격차 해소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6. 여성 새로일하기 센터를 통한 질 좋은 여성일자리 창출 방안도 논의가 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방안들이 나왔나요?
7. 이렇게 질 좋은 여성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여성들이 다수 고용된 직종의 여건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아닐까요?
8. 이밖에도 여성 일자리와 관련한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요.
9. 마지막으로, 기획단의 활동이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이어나가실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좋은 여성일자리 늘리기 기획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여성 일자리 관련한 노력들이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성가족부 여성인력개발과 최문선 과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