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쉬어가는 의미에서 모드가 아닌 ENB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ENB란 보리스 보론초프(?)라는 개발자가 d3d9 바이너리를 활용하여 만든 일종의 화면 효과로
지원하는 게임 - 스카이림 외에도 다양함 - 의 퀄리티를 엄청나게 향상시켜 줍니다.
소위 "실사림" 이니 "실사 패치" 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 ENB를 일컫는 말입니다.
지금부터 ENB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ENB를 다운로드 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ENB를 우선 다운로드 합니다.
스카이림 이외에 다른 게임의 ENB를 찾고 싶으시다면 아래 밑줄 친 주소로 가시면 되고,
2. 압축을 풉니다.
3. WrapperVersion 폴더로 들어갑니다.
4. 아래의 두 파일을 복사합니다.
보시다시피 많은 파일들이 있어 혼란스러우시겠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저 두 개의 파일 뿐입니다.
이 두 개의 파일을 다른 곳에 옮겨 놓습니다. 나머지는 모조리 삭제하셔도 됩니다.
5. ENB 프리셋을 찾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바닐라(아무 모드도 없는) 상태에서 가장 멋진 효과를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Opethfeldt 7 ENB 프리셋을 예로 들겠습니다.
Download (Manual) 버튼을 클릭하여 가장 위에 있는 Main File을 받으시면 됩니다.
꾸역꾸역
6. 프리셋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아래처럼 많은 파일들이 있습니다. 여기 있는 파일들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차후에 ENB를 제거할 때 이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셔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Data 폴더는 각종 모드와 텍스쳐 등이 설치되는 곳이므로 별도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NMM이나 모드 오거나이저 등이 필요합니다.)
7. Data 폴더를 .7Z 형식으로 압축합니다.
이렇게 압축된 파일은 이제부터 NMM의 모드 데이터 폴더로 들어가게 됩니다.
NMM에서 설치와 제거를 맡게 되는 것이지요. 이제 각각의 파일을 일일이 찾아서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NMM 사용법을 모르시겠다구요? 제가 쓸 다음 편을 기다려 보세요.
8. 아까 옮겨 두었던 두 파일 (enbhost.exe, d3d9.dll) 을 ENB 프리셋 폴더로 가지고 옵니다.
이제 ENB를 설치할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7번에서 설명했듯이 Data 폴더를 압축하고 NMM에 추가하신 분들은 Data 폴더를 제외하고,
그냥 수동으로 설치하실 분들은 폴더 안의 모든 파일을 스카이림 폴더로 이동시키시면 됩니다.
9. 마지막 과정입니다. 폴더 내에 있는 enblocal.ini 파일을 열어 [MEMORY] 아래에 있는 항목들을 수정합니다.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상관은 없으나 의도치 않은 FPS 하락이나 VGA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CTD를 막을 수 있는 설정입니다.
자신의 VGA 카드의 메모리 용량을 알맞게 기입할 경우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VideoMemorySizeMb=xxxx)
여기서 메모리 사이즈는 VGA 카드의 메모리만이 아니라, 자신의 시스템 메모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GA 카드의 메모리가 3Gb, 시스템 메모리가 8Gb라면 두 개를 합친 것에서 3Gb를 빼고 기입하는 것입니다.
숫자는 1024(1K)의 배수 단위로 적어야 합니다. 위의 예와 같이 결과가 8Gb라면 8192라고 적어 주셔야 합니다.
이미지에 적혀 있는 설명은, 로딩 등의 과정에서 미리 불러오는 메모리의 용량에 대한 것입니다.
즉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 따위의 텍스쳐를 xxxxMb 만큼 미리 불러오겠다" 라는 것이지요.
이 용량이 커지면 로딩은 다소 길어지지만 로딩 직후의 스터터링 (작은 끊김 현상) 이 줄어들고,
반대로 작아지면 로딩은 짧아지지만 로딩 직후에 심하게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요즘 하이엔드 사양 기준으로 1024 정도면 적당합니다만, 512 그대로 두셔도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10. Helper Mod를 다운로드 합니다. 최신 버전의 ENB 바이너리가 지원하는 수면 효과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Helper Mod가 필요하며,
업데이트를 지속하는 많은 프리셋 또한 이것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프리셋 폴더 내에 있는 enbseries 폴더에 .dll 파일을 집어 넣으면 끝입니다.
리소스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므로 설치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제 ENB 실행을 위해 따로 신경을 쓸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스카이림 폴더 내에 ENB(d3d9.dll)가 설치되어 있으면 게임을 실행할 때에 자동으로 함께 실행되며,
SKSE처럼 다른 런쳐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사양에 적절한 ENB 프리셋을 찾으시면 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당신도 실사림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번외로 제가 좋아하는 Unreal Cinema 프리셋을 소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ata 폴더가 별도로 NMM에 등록되도록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Data 폴더에 대한 관리가 더욱 간편해진 겁니다.
이 Data File에는 쉐이더 효과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설치하셔야 이 ENB 프리셋을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셋 구성 자체도 엄청나게 깔끔합니다. 삭제할 땐 아래의 4개 + d3d9.dll 파일만 삭제하면 되는 거지요.
거의 모든 파일이 enbseries 폴더 안에 정리되어 있어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