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WD 그린 하드디스크 쓰는분은 꼭 하세요.
게시물ID : computer_7916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씨디맨
추천 : 2
조회수 : 2864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3/02/28 09:26:24
WD 그린, 그린 해더파킹, wdidle3/d, wdidle3/r, Load Cycle Count, Load Cycle Count 증가, 그린 헤더파킹, 그린 헤더파킹 해제, 해더파킹 해제, 웨스턴디지털, WD, 그린, 하드디스크, IT, 튜닝,WD 그린 헤더파킹 해제를 wdidle3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웨스턴디지털 케비어 그린의 경우 idle3가 8초로 기본값으로 되어있는데 이런 이유로 Load Cycle Count의 값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wdidle3 툴은 이 시간을 사용자기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oad Cycle Count값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이야기는 WD 그린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WD 블랙의 경우는 이 값이 이미 해제가 되어있고 제가 본 결과로는 WD 레드의 경우에도 이값은 이미 해제가 되어있더군요. idle3는 하드디스크가 사용중이 아닐 때 해더를 파킹위치로 가져가서 전력소모량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한것이지만, 8초라는 비교적 짧은시간마다 계속 이를 시도하기 때문에 의도치않게 수치가 높게 올라가서 오히려 수명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SSD와 하드디스크의 조합등으로 사용하면서 하드디스크를 계속 엑세스를 하지 않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죠. 실제로 운영체제용으로는 WD 블루를 주로 씁니다. 그린을 운영체제용으로 쓰는 경우는 드물죠. 이런 이유료 Load Cycle Count 값이 올라가는것을 막기위해서 살짝 셋팅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어렵진 않습니다. 윈도우8 기준으로 설명을 할것이며, USB 드라이브도 필요없으며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으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WD 그린 3TB의 Load Cycle Count 값을 살펴봤습니다. 19280 이 측정되네요. 생각보다 많이 올라갔군요. 참고로 HD tune Pro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중에도 1씩 카운터가 올라갑니다. 사실 약간 버그라고 봐도 되죠. 실제로 이 수치가 올라가서 하드디스크가 고장나거나 망가졌다는 이야기는 생각보다는 많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WD에서도 30만건 까지는 보장해준다는 이야기가 있구요.

idle3 경우 노트북용 하드디스크에도 적용되어있는 기술인데요.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 해더를 완전히 바깥쪽으로 이동하여 해더도 보호하고 플래터도 보호하는 그리고 전력소모량도 줄이는 기술이지만, WD 그린경우 8초로 비교적 짧게 잡혀있어서 너무 잦은 기능이 실행되는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idle3 타이머를 아예 꺼버리는 글들이 많이 올라와있으나 실제로 해본결과로는 꺼버리는것보다는 길게 잡아두는게 좋습니다. 끄면 오히려 문제가 있더군요.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SB 메모리도 필요없고 그냥 파일 2개만 받아서 적용 가능합니다.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cdmanii.com/3554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