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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음반시장 보다는 만화산업이 더 망했지요<짜르방 탑제>
게시물ID : humorbest_7953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와랑
추천 : 157
조회수 : 4893회
댓글수 : 7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05/01/18 09:42:34
원본글 작성시간 : 2005/01/18 04:55:23
위의 짜르방은 남광우씨의 일러스트 입니다 일단 문화관광 부 홈피에서 퍼온 글임을 밝혀둡니다 출판만화 산업에 대한 정책 제안사항입니다..시급한 필수과제입니다!! 저는 만화를 하고 있는 xxx이라고 하는 26살 청년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아닌 출판만화를 하고 있죠, 제 자신이 만화가가 아니라, 만화가 밑에서, 출판만화 원고일을 돕는 배경 어시스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름 아니라, 이번(2005.01.16)에 음반 저작권 개정을 하게 되면서 상당히 말들이 많더군요, 음반 저작권 관련 불만을 토로하고 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저작권이 걸려있는 음악을 공유 등으로 듣거나 복사하는 것은 안되는 일이지요...여러가지 실현성 없는 문제가 있기는 하 지만, 음악 분야는 저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그다지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음반 저작권이나 영화 저작권을 그렇게 강조하면서, 단속을 하고, 벌금을 물리거나 하면서까지, 보호를 한다고 하는데...그 렇게까지 음악 산업이 죽었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출판만화 업계는 음악산업이 죽었다고치면, 출판만화 업계는 아예 수십번 죽고, 또 죽인 산업입니다... 음반업 하는 분들이...예를 들어, SM 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씨가 생계유지가 힘들어서 저작권에 대해 목소리가 높은 건가요..? 출판 만화 하는 사람들은 지금껏 저작권, 지적 재산권에 대한 하나의 권리도 제대로 찾지 못한채, 굶주리거나, 빚더미에 앉고, 결 국은 젊은 시절부터 열심히 해오던 일을 대부분 포기하고, 다른 일을 찾거나, 예전보다 수십배 많은 일을 해야만 겨우 목숨을 유 지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대한민국의 세계 유일의 '출판물 대여 국가'인 것을 아시는가요? 그 대여업이라는 것이, IMF 시절,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 대한 새로운 방향으로, 정부에서 정책을 펼쳐서 만든 하나의 산업이지 요. 하지만, 그 대여업 때문에, 출판물...만화 뿐만이 아닌, 소설 등의 출판물은 저작권이라는 보호마져도 하나 받지 못하고.. 싼 값에 이른바 '공유'가 되고 있는 것이지요.. 일반 대여점에서 책 한권을 빌려보면, 그 수익은 대여점 업주에게만 돌아갑니다. 또한, 대여점에서 1000명이 그 책한권을 빌려봐도, 그 수익은 대여점 업주에게 돌아가며, 그 책의 저작권자...(글쓴이, 또는 작가 ...) 출판사에게는 하나의 이익도 돌아가지 않습니다..물론 출판사에서야, 책을 대여점에 팔았으니, 그 수익만 남겠지요...(작가에 게는 전혀 수익이 가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그 작가의 책을 1명이 빌려보던, 1000명이 빌려보던, 4600만 국민이 전부 빌려보던, 작가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100 원도 없다는 말입니다. 이 말이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우리나라의 만화작가들은 대여점을 상대로 할 수 밖에 없어서, 한달에 몇십권씩의 만화책을 뽑아내서, 생산하고 대여점에 라도 많이 팔 수 밖에 없는 '질 낮은 만화 공장'의 제도로밖에 그림을 그릴 수 없습니다... 그나마, 진짜 실력있는 작가들은 우리나라의 출판사가 아닌, 작가의 노력의 댓가를 받을 수 있는 일본 출판사와 계약해서 일본에 잡지나, 단행본을 내는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야만 먹고 살 수 있으니까요.. 그것도 아닌 작가들은 만화 공장을 조그맣게 집에 만들어서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밤샘작업을 매일같이 하고, 코피 쏟고, 위염으로 속버리고 토하고...그러면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서 평균 한달 수입 100만원도 채 벌지 못하며, 대부분은 50~100만원도 겨우 겨우 벌어서 먹고 살고 있습니다.. 이 점을 아시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군대가기 전에 빠듯하게 만화일 해서 한달에 30만원 벌다가, 군대 다녀온 후에 만화 배경 일을 하면서, 월 7~80만 원 (그것도 불규칙..돈 나오다 안나오다...) 벌고, 2004년 한해에는 아예 돈을 한푼도 받지 못하고 일을 했습니다.. 이유인즉슨, 출판사가 부도가 나서, 원고료를 작가에게 지불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작가 선생님조차도, 생계유지가 힘들어서 ( 아예 돈이 없어서) 문하생 및 어시스트들에게 돈을 주지 못한거죠..) 그나마, 배경일을 하면서 2003년 초에 한장당 13000원 받다가 지금은 다른 화실에서 한장당 5000원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습니 다.. 수입을 유지하고 생계를 유지하려면, 1년에 단하루도 쉬지 않고, 하루에 16~20시간씩 일을 해야만 가능할 정도입니다... 지금 이런 모습들이 출판만화 업계의 실상입니다.. 물가는 계속 오르고, 담배값도 금연정책과 더불어 확 뛰었죠... 그러나, 만화 하는 사람들의 수입은 예전의 반도 안되고, 해마다 줄어가고 있습니다. 뭐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라고 하시겠지만, 비교할 수가 없을 정도로 처참합니다... 실태 조사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출판물에 대해서도 저작권이 있는 것은 압니다만, 무용지물이나 말뿐인 저작권이 현재의 모습입니다. 저작권이 걸려 있는 출판물들은 합법적으로 빌려보는 '합법 저가격 공유'가 되어 있으니 정말 억울합니다.. 힘있고 돈 있는 음반사들의 말은 말이고...힘없고 돈없는 만화인들의 절규는 무엇이라는 말입니까..? 아무리 열심히 하면 뭐합니 까.. 돈이 안나오거나, 계속 미뤄지고 출판사는 계속 부도가 나고, 최저생계유지 조차도 안되는 일인데요.. 그리고, 계속 자라나고, 만화가가 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에게, 저는 무슨 말을 해 줘야 할까요..? 열심히 하면 다 된다고 말하고 싶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으니, 아무런 말도 못하고, 이왕이면 어릴 때, 다른 일을 찾으라고 하고 싶습니다. 음반업계의 저작권에 대한 말소리만큼, 출판물에 대한 저작권에 대해서도 개혁이 필요하기에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바라는 것은 딱 한가지입니다.. 대여업을 하는 분들과 협상을 하여, 출판물 대여에서도 수익을 얻게 해 줘야 마땅하다고 봅니다...물론, 남의 작품을 빌려줘서 합 법적으로 수익을 얻는 대여점 업주들이야 반대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협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실 현 가능하고, 모두에게 이익을 볼 수 있게 하는 정책을 펼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여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빌려보는 만큼 해당 작품의 작가들에게도 이익이 가야 당연하지 않을까요...? 왜 저작권이 있는 서적을 합법적으로 공유 당하면서, 아무말도 못하고 가만히 힘없이 있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꼭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관련 정부 기관 및, 사이트 등에 다 올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끝까지 투쟁하여서, 저를 포함, 많은 분들이 '땀의 댓가'를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신 :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출판만화의 시작에서 비롯되어서 발전된 산업입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는 법이구요, 우리 나라는 애니메이션 산업에는 연간 몇조원씩 투자를 하면서, 출판 만화에는 한푼도 지원,투자를 하지 않고 있어서 이렇게 된 것이 라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아무리 애니메이션에 투자해 봐야, 출판만화를 무시한 차원에서의 애니메이션 성공은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우리나라 사람들 및, 정치하시는 분들이 성격이 급하다고는 해도, 계단은 밟아가며 올라가고, 분석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 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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