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문재인, 말이 느린 이유는?...
게시물ID : sisa_80097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반짝이는달빛
추천 : 47
조회수 : 2509회
댓글수 : 40개
등록시간 : 2016/11/30 00:30:12
옵션
  • 펌글

문재인, 말이 느린 이유는?… "평생 인권변호사로 살면서 갖게 된 버릇…사람들 말을 끝까지 들어줘야겠구나"

.
.
.

탁현민 교수의 게시글에서 "사람들이 답답하다고 한다. 사람이 좀 확치고 나가는 맛이 있어야지 맨날 눈만 껌뻑이고 앉아있다고"라는 탁 교수의 말에 문재인 전 대표는 "평생 인권변호사 하면서 갖게된 버릇"이라고 답했다.

그는 "내가 살아오면서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도 잘 못하고, 두서도 없고 앞뒤도 없고, 가진 것도 없고, 답답하고, 어딘가 모자라기도 하고, 늘 쫒기고 당하고 그렇게 살아온 대부분 아주 평범한 그리고 대부분 그 평범함에도 못미치는 그런 사람들이었다"며 "그런 사람들이 어렵게 힘들게 큰 용기내서 변호사라고 날 찾아왔는데 내가 조금 들어보고 '아, 그것은 그렇게 하면 안되고요'이러면 주눅들고 기가 팍죽어서 땅바닥만 쳐다보고 아무말도 못하고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때부터였던 것 같다. 사람들 말을 끝까지 들어줘야겠구나,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라도 그 사람 말을 끝까지는 들어줘야 겠구나, 때로는 그것 만으로도 큰 위로 받는구나"라며 "그래서 나는 사람들 말을 중간에 끊거나 하지 못하고 듣게 되었다. 끝까지 다 듣고 나서야 내 생각을 말하니 좀 늦고 답답하고 그렇게 보인다"고 말했다.

---------------------------

혹시 중복이면 알려주세요.
제목으로는 중복 매칭이 없어서 같이 보고픈 마음에 올려봅니다.ㅎㅎ

알면 알수록 진짜 이런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네요ㅎㅎ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출처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3&aid=0003232927
이미지 - 탁현민 성공회대 교수 페이스북 캡쳐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