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러분 이게 대한민국 교도소입니다. 교도소!
게시물ID : humordata_80486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달이〃
추천 : 3
조회수 : 1797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1/06/09 10:53:25
방통대 수강하고, 화상진료 받고… 확 달라진 교도소
부산 구치소 - 해적 다루기 가이드북 만들고
소말리아어 기초 단어 배워 직원들이 전담 통역 역할
외국인 전담 천안·대전 - 한식·양식·이슬람식 세가지로
식단 나눠 제공… 언제든 본국과 전화·편지
천안 개방 교도소 - ATM·지하철 개찰구…
사회생활 체험관 운영, 출소땐 취업성공 수당까지

삼호주얼리호 석해균 선장에게 총격을 가한 혐의 등으로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부산 구치소에 수감된 소말리아 해적 마호메드 아라이(23)는 매끼 식사를 싹싹 비워낸다. 

부산 구치소 관계자는 "아라이에게 일반 내국인 수용자와 같은 1식4찬 식사를 주고 있는데 남기지 않고 아주 잘 먹고 있다"고 전했다. 부산 구치소 측은 아라이를 비롯한 소말리아 해적들 5명에게 전담 통역도 붙였다. 

독방 생활을 하는 이들은 한국말을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위해서 부산 구치소 직원이 소말리아어를 배운 것이다. 교도소 측은 '소말리아 해적 다루기 가이드북'을 만들어서 기초 단어(밥·화장실·엄마·아빠·아프다) 등의 기본 단어부터 스스로 익혔다고 한다. 구치소 관계자는 "죄질은 나쁘지만 그들도 교정 대상인 만큼, 우리가 그쪽을 배워야 했다"며 "자유가 없다는 점만 빼면 이들의 생활은 소말리아 때보다 못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경제발전과 인권의식 향상으로 교도소도 변하고 있다. 지금의 교도소는 가혹행위가 수시로 벌어지고 '콩밥'만 먹는 음침한 이미지가 아니다. 사실 콩밥은 지난 1986년에 이미 사라졌다. 높은 벽과 철조망, 삼엄한 경비시설과 혹독한 처우도 옛말이다. 아라이처럼 외국인 신분으로 국내에 수감된 재소자들이 늘어나면서 '국제 기준'에 맞추려는 움직임도 있다. 

외국인 재소자는 현재 약 1200명. 아라이는 재판 중이어서 부산에 머물고 있지만 형이 확정되면 외국인 전담인 천안 이나 대전 교도소로 옮기게 된다. 이들에겐 언어, 종교, 식단에 맞춰 별도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미국 · 일본 · 중국 등 30여 개국 500여명의 외국인이 수감된 천안교도소에선 한식·양식·이슬람식 등 식단이 세 가지로 나눠 제공될 정도다. 

본국과 전화나 편지도 언제든 가능하다. 편지는 최근 들어 무검열이 원칙이어서 예외적인 경우만 빼고는 자유롭게 보낼 수 있다. 이런 '맞춤형 교도소'는 외국인에게만 적용되는 게 아니다. 천안개방교도소엔 '사회생활체험관'이 있어서 출소를 앞둔 사람이 모형 ATM 기계로 현금 인출 연습도 하고, 모형 지하철 개찰구에서 지하철 타는 법도 배운다. 

'취업연계형' 프로그램은 최근의 주요 흐름이다. 영등포 교도소와 안양교도소, 천안개방교도소 등은 외부 민간 기업체와 연계해 생산활동 일부에 수형자를 직접 참가시킨다. 올해부터는 출소자에게 취업성공수당 100만원을 지급하며, 기업에는 출소자 한명을 고용할 때마다 최대 650만원의 지원금을 준다. 여주 · 전주 · 포항 · 청주 여자교도소에는 방송통신대학 수강 과정도 생겼다. 

'복도에 연탄난로 2개'로 겨울을 나는 일도 없다. 10여년 전부터 바닥(온돌) 난방이나 중앙공급식 실내 난방으로 바뀌었다. 일부 교도소는 '겨울에 속옷만 입고도 잠을 잘 수 있을 정도'로 따뜻하다고 한다. 수세식 화장실, 인터넷을 통한 화상진료 시스템도 전국 교도소로 확대되고 있다. 환자용 침대와 의료시설을 갖춘 의료전문교도소도 올해 안에 등장할 예정이다. 

물론 중범죄자들이 모인 경북 청송 제2교도소처럼 경계가 삼엄하고 외부와 연락도 철저히 관리되는 곳도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지금의 교도소는 재소자를 격리하는 것보다는 사회로 다시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인권보장이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 교도소 관계자는 "수형자가 수십~수백 건의 정보공개를 신청해 교도소 업무를 1주일 넘게 마비시키는 경우도 많다"며 "예전엔 자해와 난동이 주된 수법이었는데 지금은 합법적이고 지능적인 방법으로 교도관을 괴롭힌다"고 말했다.

출처 : 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society/societyothers/view.html?photoid=2831&newsid=20110609031514693&cp=chosun



이게 교도소냐?
이러니 범죄가 늘지
먹여주고 재워주고 교육시켜주고 운동시켜주고 
얼마나 좋아 -_-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