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흥미로운 글을 발견하여 읽고, 의견이 약간 상이하여 정리합니다.
인벤의 '레드빠돌이(ㄴㅇㅈ?)'라는 분께서 올리신,
이라는 글입니다.
굉장히 쉽게 잘 쓰신 글이며 유용한 정보입니다. (먼저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ㅎㅎ)
세 줄 요약을 아래와 같이 해 주셨습니다.
1. 개체값 0과 15의 데미지차이는 1도 차이나지 않는다.
2. 레벨로 가장 차이가 많이나는 구간은 1레벨에서 10레벨이고 30레벨이상 부터는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3. 1번스킬은 공속이 빠른것이 좋다.
2번과 3번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글에 달린 리플을 보니 1번 가지고 말들이 많더라구요
글쓴분의 요약만 보고, 이렇게 1의 차이도 안나게 할꺼면 왜 개체값 같은거 만들어서 사람 피곤하게 하느냐 등의... ㅎㅎ
우선 이 글은 레드빠돌이님의 의견을 비하하거나 제 의견만 맞다는 뜻에서 작성한 것은 아니며
개체값이 가지는 효용 부분을 좀 더 살펴보고, 개체값 보다 더 중요한게 무엇인지를 좀 보충하고자 함을 밝힙니다.
일단 개체값/레벨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쓰신 글의 핵심을 간단히 요약하겠습니다.
포켓몬이 다른 포켓몬을 공격할 때 데미지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atk는 공격하는 포켓몬의 공격력
- def는 방어하는 포켓몬의 방어력
- STAB는 same type attack bonus라고 하여 흔히 자속성보너스라고 합니다.
- Effective는 포켓몬간 상성에 따른 보정값입니다.
그리고 위 공식 내 atk/def 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공식을 이용하여, iv atk값이 15인 40레벨 망나뇽과 iv atk값이 10인 40레벨 망나뇽, iv atk값이 0인 40레벨 망나뇽이
iv def 10의 40레벨 잠만보를 공격했을 때 몇의 데미지가 들어가는가에 대한 글을 써 주셨는데요.
링크 타고 들어가서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15일때 데미지 14.9 10일때 데미지 14.65, 0일때 14.15로 소수점 제거(floor)하면
세 경우 모두 15로 동등한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결론이 나 있습니다.
iv값 변화에 따른 실제 데미지를 구한다는 점에서 다른 변수 고려하지 않고 iv값만 이렇게 조정을 하게되면
위와 같은 결론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전투에서는 STAB과 Effective 값이 살짝 중요하게 동작합니다.
요 부분을 예를 들어, 조금 다른 결론을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v atk값이 15, 10, 5, 0인 40레벨 라프라스가 있고, dmg(위 공식에서 power) 100(중요!)의 blizzard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상대는 iv def값이 10인 40레벨 망나뇽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라프라스는 망나뇽의 카운터 포켓몬입니다.
위 공식에 맞춰 대입했을 때 공격 데미지가 어떤 식으로 들어가는지 확인해 보죠.
우선, iv def값이 10인 40레벨 망나뇽의 def값(방어력)은
(기본def스탯 + iv def값) * cpm레벨보정계수
(201+10)∗0.7903 = 166.7533
입니다.
*cpm 레벨 보정 계수는 다음 링크 참조
이제 iv atk값이 15, 10, 5, 0인 40레벨 라프라스의 atk값(공격력)을 구해보면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iv atk 15 일때 (186+15)*0.7903 = 158.8503
iv atk 10 일때 (186+10)*0.7903 = 154.8988
iv atk 5 일때 (186+5)*0.7903 = 150.9473
iv atk 0 일때 (186+0)*0.7903 = 146.9958
이제 라프라스가 망나뇽을 공격할 때의 데미지를 확인해 보죠.
[1/2*스킬데미지*(공격력/방어력)*자속성보너스*상성보정]+1
대괄호값 소숫점 내림, blizzard가 냉기 스킬이므로 자속성 1.25, 냉기타입vs용/비행타입이므로 1.25*.125로 계산하면
iv atk 15(158.8503) 일때 [1/2∗100∗(158.8503/166.7533)∗1.25∗(1.25*1.25)]+1 = 94
iv atk 10(154.8988) 일때 [1/2∗100∗(154.8988/166.7533)∗1.25∗(1.25*1.25)]+1 = 91
iv atk 5(150.9473) 일때 [1/2∗100∗(150.9473/166.7533)∗1.25∗(1.25*1.25)]+1 = 89
iv atk 0(146.9958) 일때 [1/2∗100∗(146.9958/166.7533)∗1.25∗(1.25*1.25)]+1 = 87
보시다 시피, iv 값이 높을 수록 데미지가 약간이나마 더 많이 박힙니다.
iv값 별로 차등이 있긴 하단 얘기죠!
이전 글에도 썼지만, 저는 iv 값이 최종 데미지나 cp에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다는 얘길 계속 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전투의 경우 iv atk값이 15일때와 0일때 박히는 데미지 차이는 7정도(최대 94, 최저87)가 되겠네요.
눈여겨 봐야 할 점은!!
blizzard 스킬은 원래 데미지 100의 기술입니다. 라프라스의 공격스탯(186) 대비 망나뇽의 방어스탯(201)이 다소
높다보니 100의 데미지가 아닌 iv atk에 따라 94, 91, 89, 87의 데미지 밖에 박히지 않았습니다.
그럼 공격스탯이 방어스탯보다 높은 경우를 함 보도록 하죠.
이번엔 solar beam(dmg 120) 스킬을 가진 40레벨 나시(공격스탯 233)와 샤미드(방어스탯177)를 붙여 봅시다.
좀 더 눈에 띄게 하려 샤미드의 iv def값은 0이라고 가정하고 샤미드의 def값(방어력)을 계산하면,
(기본def스탯 + iv def값) * cpm레벨보정계수
(177+0)*0.7903 = 139.8831 이 되겠구요
나시의 atk값은
iv atk 15 일때 (233+15)*0.7903 = 195.9944
iv atk 10 일때 (233+10)*0.7903 = 192.0429
iv atk 5 일때 (233+5)*0.7903 = 188.0914
iv atk 0 일때 (233+0)*0.7903 = 184.1399
가 되겠네요.
이제 공식에 넣고 실제 데미지를 확인해 보면
[1/2*스킬데미지*(공격력/방어력)*자속성보너스*상성보정]+1
대괄호값 소숫점 내림, solar beam이 풀(grass) 스킬이므로 자속성 1.25, 풀타입vs물타입이므로 1.25로 계산하면
iv atk 15(195.9944) 일때 [1/2∗120∗(195.9944/139.8831)∗1.25∗1.25)]+1 = 132
iv atk 10(192.0429) 일때 [1/2∗120∗(192.0429/139.8831)∗1.25∗1.25)]+1 = 129
iv atk 5(188.0914) 일때 [1/2∗120∗(188.0914/139.8831)∗1.25∗1.25)]+1 = 127
iv atk 0(184.1399) 일때 [1/2∗120∗(184.1399/139.8831)∗1.25∗1.25)]+1 = 124
위와 같습니다! 역시 iv값 별로 약간의 차등은 있습니다만 주목해야 할 점은 solar beam의 원래 데미지가 120임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상성과 스킬덕분에 최대 132의 데미지가 박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시의 스킬이 똥인 경우를 한 번 볼까요?
찾아 보니 psychic(dmg 55)이 똥이네요-_- 나시가 풀(grass) 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에스퍼타입의 공격 스킬입니다.
우선 atk값을 구해보면
iv atk 15 일때 (55+15)*0.7903 = 55.321
iv atk 10 일때 (55+10)*0.7903 = 51.3695
iv atk 5 일때 (55+5)*0.7903 = 47.418
iv atk 0 일때 (55+0)*0.7903 = 43.4665
요 스킬로, 아까 그 샤미드(40레벨, 방어스탯 177, iv def 0)을 공격한다고 치면
iv atk 15(55.321) 일때 [1/2∗55∗(55.321/139.8831)∗1∗1.25)]+1 = 14
iv atk 10(51.3695) 일때 [1/2∗55∗(51.3695/139.8831)∗1∗1.25)]+1 = 13
iv atk 5(47.418) 일때 [1/2∗55∗(47.418/139.8831)∗1∗1.25)]+1 = 12
iv atk 0(43.4665) 일때 [1/2∗55∗(43.4665/139.8831)∗1∗1.25)]+1 = 11
보는 것과 같이 처참합니다.... iv별 데미지 차이를 떠나,
분명 55 데미지의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40대나 30대의 데미지가 아닌 10대의 데미지로 전락해 버립니다.
역상성 포켓몬(x0.8)에다가 STAB 보너스도 받지 못하는 스킬이 붙었다면 특정 상황에서
기스도 안난다는 뜻이 됩니다-_-;;
**세줄 요약
1. 개체값(iv) 0과 15의 데미지 차이는 1도 차이나지 않는...게 아니라 나긴 나는데 역시 미비하다!
2. 상성(속성뿐만 아니라 공방스탯 포함)과 스킬에 따른 어드밴티지나 패널티는 어마어마하다!
3. 솔직히 미스틱 최고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