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펌]`정치 패러디' 네티즌 첫 벌금형
게시물ID : sisa_814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쇼킹™
추천 : 6
조회수 : 238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04/07/22 16:49:48
"선거에 영향 유죄"..당사자 "표현자유 억압한 것" (서울=연합뉴스) 이광철기자
지난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정치 패러디물을 인 터넷에 올린 네티즌에게 법원이 선거법 위반 혐의를 인정, 벌금형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병운 부장판사)는 22일 정치인 얼굴을 합성한 포 스터 등 패러디물 20여점을 제작, 인터넷에 유포한 혐의(선거법 위반)로 불구속 기 소된 신모(26.대학생)씨에 대해 벌금 15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대부분 특정 정당을 비판하면서 낙선운동 노래까지 올리 는 등 선거 관련 이미지가 확연했다"며 "이는 피고인의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면서 국회의원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으로 보여 공소사실 모두 유죄로 인정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패러디물은 풍자, 해학, 악의가 용인돼나 정도를 넘어 특정 정당을 비판하고 총선 관련 이미지 전파 효과가 커 선거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지만 국 민의 정치참여를 유도하려 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벌금형을 선고한다"고 덧붙였다.

신씨는 선고뒤 "패러디 작품에 대해 표현, 창작의 자유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선거법을 적용해 유무죄를 판단했다"며 "항소할 계획이며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제 한하는 현행 선거법에 대한 헌법소원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씨는 지난 총선을 앞두고 정치 패러디물을 인터넷에 올려 패러디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기소됐다.

[email protected]

==========================================================================

화씨 9/11은 아무 벌금도 물지 않았을텐데..쩝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