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 실세 언급하셨으니 말씀드리자면, 대통령에겐 비선 실세가 필요하며 그것이 없으면 권력 행사를 하지 못한다는 유시민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http://premium.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2/16/2014121603038.html" 문제는 비선 조직의 수준이라고 의견을 주셨네요.
어느 대통령이든 가질 수 있는 비선 실세 이지만 수준에 따라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없고, 그 양상은 다릅니다. 이재명 인터뷰의 논점은 대통령 별 정확한 비선실세가 문제된 규모의 정확한 비교로 대통령 수준을 가늠하는 것이 아닙니다. 작게 있었던, 크게 있었던 가족 중 의혹에 얽힌 사람이 있었으니 쉽게 묶어서 표현한 것이에요.
저도 이재명지지자였는데 미묘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노무현 사람들 말고는 자기 출세욕심 없이 국민,당에 몸바칠수 있는 사람이 새삼 별로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중. 사실 이재명이 문제가 있다기 보다 노무현의 사람들이 그만큼 특출한것같아요. 문재인은 당 혁신에도 성공하고 자기 사람들도 많이 영입하면서 대통령이 됐을때 행정을 할만한 준비도 완비되어있단 점에서 괜찮은듯
개인적인 견해로는 민주당의 여러 대선 주자들 중 하나이고, 경선 등의 과정 및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탄핵을 위해 논의는 지금은 잠시 미뤄 둘때다 라고 생각해서 별 언급을 안했는데. 딱 하나... 전투형 노무현 이라는 호칭은 절대 공감할수 없었습니다. 그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함.
사태가 이지경까지 가서 이렇게 들끓게 만든 당사자는 이시장 본인입니다. 내부총질 하는듯한 일이 반복되고 해명도 또다른 구설을 낳으니 의심 안하던 이들도 의심을 시작하고 결국 과거의 행적들까지 다 올라오잖아요. 그게 무조건 까는걸로 보이시는지요? 거기에다 페어하지 않다고 조금만 쓴소리해도 분탕질이니 국정원이니 입막음 시도한 사람들도 한 몫한겁니다. 막말로 저 분들이 국정원 직원 아니고 ㅇㅂㅊ도 아니면 어떻게 할겁니까? 제가 당신들 재명충이냐거나 손가락알바단이다라고 하면 좋겠어요?
정동영 한동안 현장에서 뛰었죠. 그 진심을 알아줘야한다...가 대세가 되어갈 무렵. ㅋㅋㅋ
누구던지 철저히 검증해야합니다. 대선 후보가 된 다음에 검증한다? 그건 이미 흐름에 올라탄 이후라 상대편 진영에나 의미있는거지 우리쪽에는 아무 의미없습니다. 대선 후보가 되고 싶으면 미리미리 사람들에게 해명도 하고 그래야하는데 요근래 나온 이 사람 언행이나 몇몇 사과문을 보면 참 이런 사람을 뭘 믿고 대통령 시키겠단건지 모르겠습니다. 성남에서 잘했으면 대통령 잘합니까? 그릇이 거기까지일 수 있습니다.
자기랑 생각이 다르다고 무조건 국정원 취급하는 것 좀 버리세요. 지금까지 올라온 글들만 해도 의심이 아니라 확신하고도 남습니다. 여기 그럼 다 댓글달고 추천 비공감 누르는 사람이 국정원이라고 생각하시는거에요? 전 오히려 블본마스터님이 정통들사람 아닐까 의심되네요. 제가 이렇게 말하면 기분 좋으시겠어요? 그러니까 싸잡아 국정원 얘기좀 하지 마시라고요.
개취, 취존의 문제가 아니라 이 땅에서 사회인으로서 국민으로서 스트레스 안 받고 편안하게 살 수 있게 될 지 아니면 다시금 또다시 불안과 스트레스의 나날을 보내야 할 지가 걸린 문제죠.
비록 일개 국민, 시민의 한 사람에 지나지 않는 입장이지만 가능한 한 최대로 정보를 접하고 후회없도록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판단하려는 거죠.
이재명과 관련하여 요 며칠 새 드러난 내용이며 정보들을 보면 야권 분열 우려하며 검증도 비판도 자제하자는 쪽들이 되려 이재명 측 운동원 내지는 국정원 정직원으로 보일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가천대 비하, 우산동맹 반문연대는 발언은 물론 해명 과정에서도 실망을 안겨 주었고 박스떼기 정통 대표 경력, 정치 브로커 이상호 관련 의혹은 심각한 절망을 안겨 주었고 뒤늦게 알게 된 가천대 석사 논문 상태는 말 그대로 표절 자체였고 선거 포스터에는 가천대 석사 학력 표시되어 있었고 총체적으로 붕괴 멘붕 그 자체인데 무슨 소리들을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성역화는 무슨 성역홥니까? 노무현 대통령이 아무리 이렇다 저렇다 해도 이승만 전두화 노태우 김영삼 이명박 박근혜와 같은 선상에 있은 사람입니까? 적어도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과 민주주의를 대하는 태도는 급이 달랐고 비선권력을 비유할 때 예로 들정도로 잘못하진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말 동의합니다 꼭 오늘당장에야 결론을 내야하고 낙인찍어야하는것처럼.. 길게두고 오래두고 하나씩 판단해나가면 될일을... 저야 노짱을 당연히 사람하는 사람중의 한사람입니다만 이재명시장님을 좋아하는 다른이유도 있습니다. 애초에 전투형노무현 별명나올때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말았습니다 충분히 신념있으신 분인것 같아 전 계속 쭉 보겠습니다. 득달같이 달려들어 돌던지기 하기싫으네요;
누구든지 의견개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글은 별로라고 어필할수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공감하지 않는다고 이런글을 무시하라는 처사는 다른 의견을 가진 무리를 배척하는 모양새가 됩니다. 그리고 간과해서는 안되는 건 다른 무리보다 많은 무리를 가졌다 하여 여러 글들을 쉽게 베스트에 올려 사람을 선동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어휴 또 섣불리 난리피운다. 전투형 노무현이니 어쩌니 할땐 언제고.. 그냔 좀 더 두고 보세요 그렇게 야권 이간질에 속지 말라더니 지들이 나서서 더 분열되네 야권이 이간질에 이렇게 약하니 그동안 민족반역자들이 그렇게 해먹었지 ㅋㅋㅋ 정말 답답하다 그렇게 우직하지 못해서야 뜻하는바 이루시겠습니까?? 깍 여기 모습만 봐도 새누리에서 찢어나온 세력들이 10년안에 다시 정권잡겠네 ㅋ
일부 분들은 이재명시장 이야기만 하면 ㄱㅈㅇ 타령이시군요. 이 엄중한 시국에 자신의 논문표절 논란에 대한 해명과정에서의 말 실수, 라디오 출현해서 반(?) 문재인 연합 구성 비스므리 말해서 안희정 지사에게 반박당하것, 종편 출현해서 노무현을 다른 비리 정권과 함께 언급한것등 분란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는분이 이재명 시장아닌가 합니다. 이 시국에 과연 적절한 대응과 멘트였는지 누가 반성해야 하는지... 이런 논란에 대해서 의견과 실망감 표현하는 것이 분란 세력에게 빌미를준다고 입을 막으려하는게 바른건가요?! 그 빌미를 제공하고 있는 분에게 좀 더 정중동하시길 재촉하시는게 먼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인간읕 단순하죠. 아프리카 티비만 봐도 화면에서 괴성을 지르며 날뛰고 옷을 벗고 깝치는 인기 BJ가 참많습니다. 정치인도 마찬가지죠. 그런걸 좋아하는 인간들은 대게 진실따윈 관심없고 그냥 눈앞에 자극적인 것에 매료되어 따라다니기마련이고요. 요즘 트렌드잖습니까? 대표적으로 트럼프가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