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위치에 실재하는 것처럼 레이더상에 나타나는 상. 레이더 허상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다중반사 허상 : 선박 근처에 전파를 강하게 반사하는 물체가 있고, 그 물체와 자선(自船) 사이에 여러 차례 전파가 반사하면 그 반사마다 허상이 발생한다.
② 선외(船外)구조물의 거울현상에 의한 허상 : 다리 같은 물체에 반사한 전파가 다른 물체, 즉 2차 반사체에 부딪치고, 2차 반사체로부터의 전파가 다시 다리에서 반사하여 안테나에 수신됨으로써 생기는 허상.
③ 선내 구조물의 반사에 의한 허상 : 마스트나 굴뚝 등에서 전파가 반사하여 2차 반사체에 부딪치고, 그 전파가 다시 마스트나 굴뚝을 경유해 안테나에 수신됨으로써 생기는 허상. ④ 사이드로브 허상 : 레이더 전파는 안테나가 향한 방향 바깥쪽에도 복사된다.
이것을 사이드로브라 한다.
사이드로브의 도달 범위 안에 강한 반사체가 있을 때 허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⑤ 제2 스위프(掃引) 허상 : 전파가 예외적으로 멀리까지 전파할 때가 있다.
이때 보통 레이더로 탐지되지 않는 먼곳의 물체가 근거리의 영상으로 나타난다.
이 처럼 허상이 생길려면 2차 반사체가 있어야 됩니다. 과학적으로 아무리 설명 해 봐도 저게 허상으로 나오진 않을 겁니다.
2차 반사체가 바다에 어디에 있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