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스압주의)[국카스텐] - 만드라크(Mandrake)
게시물ID : music_8274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아무무
추천 : 5
조회수 : 1817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3/12/05 17:38:07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원곡 Ver.

국카스텐(Guckkasten) - '만화경' 을 뜻하는 독일어 고어로 나무상자 안을 들여다봤을 때 화려한 이미지가 펼쳐지는 만화경처럼 음악을 통해 사이키델릭한 사운드와 이미지를 표현해내겠다는 뜻 
(국카스텐 엔하위키 참조 http://mirror.enha.kr/wiki/%EA%B5%AD%EC%B9%B4%EC%8A%A4%ED%85%90 )

만드라크(Mandrake) - 맨드레이크라고 불리는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전설 속 식물
"굉장히 이야기가 많은 식물이에요. 공통된 것은 불완전함의 초상이라는 것, 완벽하고 싶은데 완벽하지 못한 '나'의 모습을 말해요. '만드레이크'는 아직도 너무나 많은 것이 결핍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형상화한 노래입니다" - 하현우

나가수에서 편곡한 노래들이 나오기 전에는 항상 큰 공연의 마지막 앵콜곡을 맡던 곡입니다.
아무래도 점차 고조되는 분위기를 마지막에 터트리는 노래라서 그런 듯 싶어요.
현재는 아마 이 노래와 '어서 말을 해', '한 잔의 추억'를 마지막 앵콜곡으로 쓰고 있는 걸로 알고있어요.
제가 거울 다음으로 이 노래에 빠져서 몇 개월간 이 노래만 듣기도 해서 
기타리프부터 베이스라인 보컬이펙터를 사용한 부분까지 너무 익숙하네요.
특히 중간 간주부분의 기타속주와 보컬이펙터의 조합은 정말이지 ..ㅜㅜ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이 버전은 국카스텐 before the regular 앨범에 수록된 버전으로 많이 러프한 느낌이지만 이 곡 특유의 절규하는 느낌이 잘 살아있는 듯해서
색다른 매력이 있는 버전이죠.

참고 - 국카스텐 before the regular 앨범은 국카스텐이 우여곡절 끝에 1집을 녹음하고 믹싱까지 끝낸 후 앨범을 출시하려고 준비하던 중
모든 과정이 마무리된 버전의 음원이 담긴 하드가 불타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되서 믹싱도 제대로 안된 음원을 담고 나온 앨범입니다.
1집을 내기까지 너무 오래 걸렸고 그걸 기다려온 팬들의 마음을 생각해서 일단 러프한 버전이라도 낸 것이라고 합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토크부분을 보면 알 수 있는데 후에 다시 사비로 재녹음을 해서(더 깔끔하게) 앨범을 내고 그전의 BTR앨범은 리콜했다고 알려져잇습니다.(후에 라디오에서 밝히길 생각보다 리콜을 하신 분이 많지 않아서 큰 손해를 보진않아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국카스텐의 주가가 오른 현재 그 BTR앨범은 매우 희귀품입니다. 그 안에 하현우가 직접 그린 가사카드도 있고...종이 딱지 안에 CD가 들어있는 희귀한 형태이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국카스텐은 모아둔 모든 돈을 다 쏟았고 거지로 지내게 되죠(본인들 증언..) 재녹음 과정에서 멋도 모르고 그 비싼 녹음실 대여시간에 본조비 같은 행동을 했다고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밝혀서 웃음을 자아냈죠(녹음실에서 밥먹고 실험적인 기타리프를 해보는 등..이게 다 돈이죠..)
멤버들은 자신들의 밴드는 후에 전설이 될 것인데 이런 수준떨어지는 1집을 가지고는 부끄럽다고 생각해서 다시 재녹음했다고 합니다.
음악적 완성도를 얼마나 중요시하는 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2010-2011 카운트다운 판타지에서 부른 영상입니다. 
특별한 점은 없지만 중간의 기타리스트 전규호(K.y.o)의 속주부분을 잘 보여주는 영상이라서 올려봅니다.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이 영상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의 이진원님을 추모하기 위한 공연에서의 영상입니다.
많은 인디씬의 선후배들이 모였던 공연이라서 영상을 찾아보시면 더 많은 밴드의 추모공연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영상도 딱히 영상 자체의 특별한 점은 없으나 가장 가까이서 찍은 직캠영상이라서 올려봅니다. 보시면 락밴드 공연의 열기를
한껏 느끼실 수 있어요.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이 영상은 2011년에 한 단독콘서트의 마지막 앵콜영상입니다.제가 가장 추천하는 영상이죠. 인사를 하느라 노래의 시작은 40초부분부터 시작합니다.
또 간주가 시작되는 3분 40초부터 약 7분까지 공연을 도와준 멤버들을 소개합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 부분을 건너뛰셔도 됩니다. 꼭 보세요.
저는 이 영상을 보기 전까지만 해도 평범한 팬에 불과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 나서는 '아 이 밴드의 공연을 꼭 코 앞에서 보고싶다.'라고 생각하게 됬죠.
그래서 콘서트 티켓을 끊을려고 아주 고생을 ..;;
아무튼 이 영상의 놀라운 점은 약 2시간 가량 폭발적인 공연을 보이고 난 뒤의 앵콜곡임에도 불구하고 그 폭발적인 성량을 여전히 보여준다는 점이죠..
(만드라크 영상 중 마지막 샤우팅이 제일 높았던 영상.. 심지어 보컬이펙터를 이용할 때도 느껴지는 그 성량이란;;)



유튜브 태그 생성기 (ver.OU Helper)

마지막으로 이 영상은 국카스텐의 한 팬분께서 만드라크를 가지고 만든 타이포그라피 영상입니다. 영상미가 돋보이죠.
중간 간주부분이 너무 길어 약간 편집했다고 합니다. 좋은 영상과 좋은 노래가 합쳐지니 참 좋네요.

-----------------------------------------------------------------------------------------------------------------

저번 비트리올 게시글에서 생각보다 많은 분이 호응해주셔서 놀랐습니다.ㅎㅎ 그래서 이번엔 가장 많은 분이 꼽아주신 만드라크의
영상들을 올려봤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뭐 국카스텐 노래는 다 좋아하지만 ㅋㅋ)라서 그런지 영상을 고를 때 참 너무 고민됐어요.
모두 좋은 영상같아서 ㅠㅠ.팬의 콩깍지겠지만 참 6분이 넘은 긴 호흡을 가진 노래지만 한번도 '노래가 너무 길다'라는 
생각을 갖지 않게하는 명곡인듯해요.

다음 영상에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