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세계 420여만명이 유튜브에 올라온 ‘Right Now’ 뮤직비디오를 봤으며 ‘훌륭하다(great)’ ‘싸이는 유머가 넘치고 그의 노래는 재미있다’는 등 호평도 많다. 그러나 유튜브에서 이 뮤직비디오를 보려면 로그인을 해서 19세 이상 성인이라는 것을 확인해야 한다. 외국인 사용자도 마찬가지다.
유투브에서는 동영상 게시자가 자체적으로 나이제한을 둘 수 있는데 싸이 측은 이 뮤직비디오에 해당 설정을 적용했다. 다만 다른 네티즌이 나이 제한 설정을 하지 않고 올린 뮤직비디오는 로그인 없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조회건수가 공식집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싸이 측이 공식 뮤직비디오에 나이 제한을 둔 이유는 2010년 12월 여성 가족부에서 해당 노래를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했기 때문이다. 노래 가사 중 ‘웃기고 앉았네 아주 놀고 XX졌네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아주 X쇼를 하네’등의 가사가 비속어로 지적됐다.
여성부 관계자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비속어가 청소년에게 유해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면서 “저속한 언어나 대사를 사용할 때 유해매체물로 지정한다는 심의 기준이 있다.”고 말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5826543
지금 온라인/모바일 게임 정책에 대해서도 말 엄청많은데...
어휴 진짜 이젠 그냥 할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