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가 어찌 되었던 한번 결심 하니까 마음 바꾸기가 힘드네요. 3월 초즈음에 차 받는다고 합니다 차나오면 호구 인증 함 할께요..
아래는 여기 저기 검색 해보다가 생각 정리 해본겁니다 차가 워낙 팔린게 없으니 검색해도 나오는 정보가 별로 없더라구요 행여나 구매 고민중인분은 참고 해보세요 자잘한 오류나 볍신 같아 보이는 부분은 이해 해주세요 그냥 개인적인 글이니까요 ㅎㅎㅎ 전 그냥 질러 보렵니다 ============================================================================== 일단 제가 운전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6년여간 운행한 차량이 프라이드 디젤 05년 10월 모델 입니다
20만 키로를 작년 9월에 찍엇습니다
정확하게 6년만에 돌파 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프라이드 디젤 정말 저에게는 잊을수 없는 은인과 같은 차 입니다
뜬금 없이 프라이드 디젤 자랑좀 하고 갈께요
20만 키로 돌파한 지금도 연비는 15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디젤차 치고는 적지만 연식과 운행거리를 보면 나쁜 편은 아니지요
게다가 고속도로를 주로 타는데 치고 나갈때 아직도 쌩생 합니다
언덕길요? 언덕인지 아닌지 주변 풍경을 자세히 봐야 오르막이구나 알정도로 힘이 모자람은 느껴 지지조차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간사 한지라 지겹 습니다
가끔 늦은밤 퇴근할때 텅빈 주차장에 새차 안해서 더럽고 관리 안된 모습으로 있는거 보면
애잔 하고 물건이지만 나와 보낸 시간이 너무 많아서 정이 들긴 했지만 어쩌겠어요
저도 딴 차좀 타봐야죠..
후배의 펌프질도 한몫했습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포하) 1년간 운행한 후배녀석이 있는데 이야기 들어 보면 매리트가 충분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며칠간 해봣습니다.
판매된 차량이 얼마 안되서 그런지 정보가 굉장히 한정 되어 있더군요
네이버에 큰 까페가 있어서 가입 했는데 새네기 회원은 볼수 잇는 게시판이 하나도 정말 하나도 없고
등업도 잘 안되서 그곳에서는 정보를 얻지 못했습니다.
일단 포하 에 대한 평가를 정리 해보자면 찬반 둘의 입장이 극명하게 다른점이 흥미 롭습니다.
일단 포하는 탈만한 차라는 분들의 의견을 보면
대부분 오너 이거나 아니면 지인이 오너 인 사람들 입니다.
반대 하는 분들중에 검색상에서 발견한 포하 오너는 없던거 같습니다.
이 차의 매리트는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LPG 를 땔수 있는게 유일 한 장점이다
LPG 승용을 구매 가능 하면 포하 대신 그걸 사는게 최고 라는 분은 있었는데 이게 반대 입장인지는 좀 애매 합니다.
반대의견은 3~4 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1.이걸 사느니 승용 디젤을 사라 연비는 거기서 거기다
2.이걸 사느니 그돈으로 중형을 사라 너무 비싸다
3.하이브리드 배터리 교환비가 졸래 비싸서 사봐야 손해다
4.이거 본전 뽑으려면 3년 이상인데 그때까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있겠냐?
뭐 이정도 입니다
가장 문제 되는것이 가격과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불신 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하이브리드 차량은 아직 초창기 이기 때문에 전혀 믿음이 가지 않고
또 수소연료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차량이기 때문에 구매 할수 없다는 입장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전자장치 들을 받아 들이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적응력을
보여주는 우리 민족이라는 걸 생각 하면 이점도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제가 포하 구매 결정을 한 이유를 들어 보겠습니다.
1.이걸 사느니 승용 디젤을 사라 연비는 거기서 거기다
사실 프라이드 디젤이(아베오 디젤) 나왔으면 우선적으로 고려 했을 겁니다.
하지만 출시가 안됩니다..사실 기다 렸는데 ,,
지금 시판되는 디젤승용차를 보면 엑센트1.6 VGT 와 크루즈2.0 LTZ 입니다.
같은 배기량의 엑센트의 연비가 20으로 표기 되어 있고 포하의 연비는 17.8입니다.
그리고 오늘 LPG 가격이 대략 1100(와 졸래 비싸네..언제 오른거?) 경유가 1820 입니다.
(유가정보 서비스 기준 http://www.opinet.co.kr/chart.do?cmd=chart.pricetotal)
단순 하게 계산 해보면 엑센트 가 1820원으로 20키로를 달리고 포하는 28키로를 달립니다.
뭐 공인연비가 워낙 고무줄이니 비교에 무리가 있겠지만요.
일단 도찐개찐은 아닌 상황이죠
일단 디젤 차보단 가스차가 정숙성이 높기 때문에 가스차인 포하로 기운게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점은 프라이드 디젤이 새로 나왔어도 역시 고려 했을점 입니다.
승용디젤 20만 타고 나니 이제좀 조용한 차 타고 싶어요
2.이걸 사느니 그돈으로 중형을 사라 너무 비싸다
이건 개인적인 판단기준인데 제가 사실 돈이 없어서 중형을 선택 못하는건 아닙니다.
어제 오늘 인터넷 디벼 보니 연봉 실수령 4000정도 되는데 K5 사는거 어때요?
뭐 이런 요지의 질문에 답변 보니 충분 하다는 답변이 대부분 이더군요...
전 사업 하지만 40000보다는 많이 법니다...
그러나 중형 탈 생각 전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부동산 제외한 재산이 10억넘으면 중형 고려 해볼 생각 입니다.
지금 같은 기세면 조만간 가능 할거 같지만 사람일 어찌 될지 모르니 언제 중형 탈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돈보다는 혼자 타는 차는 1.5면 충분 하다못해 남아 돈다고 생각 합니다.
항간에 돈이 중요하냐 목숨이 중요하다 그러니 중형 사라 라는 말은 전혀 동감이 안됩니다
요즘 차가 구려서 죽는 사람이 흔하게 있나요 죽을만한 사고를 당하니 죽는거지..ㅡ,.ㅡ
소형(준중형) 하고 중형하고 얼마나 차이가 난다고 그런 주장하는지 동감이 안됩니다.
하지만 가족들 타라고 아내 에게 사준차는 그랜드카니발 입니다..그건 별개고요
중형 세단은 제가 아직 타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하 고급형과 K5 2.0 스마트 스페셜 가격이 비슷 하지만 대신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기아에서 100만원 까주고
취등록세 면제 입니다 이점을 고려하면 비슷한 가격은 아니지요
최소 200만원 이상 차이 남니다.
물론 구입후 연료비나 세금 보험료 등등에서 계속 차이가 발생 할꺼구요
뭐 일단 중형은 전혀 고려 하지 않으니 이주장은 저에게는 무의미 합니다.
3.하이브리드 배터리 교환비가 졸래 비싸서 사봐야 손해다
이게 가장 핵심정인 주장중에 하나 입니다.
그러나 가장 잘못된 주장입니다
하이브리드 부품은 10년에 20만Km 보증 입니다.
이정도면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현대가 미국에서는 평생보증한다고 뒷통수 치긴 했지만요
그리고 배터리 현금으로 사봐야 100만원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기차 주행 테스트중에는 30만Km 넘어도 별문제 없었다고 하고요
뭐 그러니 10년 20만 보증을 자신있게 실시 하는거겠죠
4.이거 본전 뽑으려면 3년 이상인데 그때까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있겠냐?
이건 6년전 프라이드 디젤 살때도 듣던 이야기 입니다.
디젤 승용차 처음 나오는건데 어떻게 사냐!
디젤이 200만원이나 더 비싼데 그걸 왜사냐?
디젤 승용차 조금 나오다 말거 같은데 사지마라
이런 이야기 엄청 들었습니다
결과는 프라이드 디젤 덕에 회사 다닐때 돈 엄청 벌었습니다
당시 회사가 주행거리 7Km 당 휘발유 1리터 가격을 지급 하는 방식 이였는데
전 한달 사용한 주유비의 2배이상 거의 3배에 육박하는 돈을 받았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3년 되기 전에 프라이드 디젤 구입 비용과 정비 비용 다 회사에서 뽑아 내고
지금 까지는 차값 무료로 다니는 것과 마찬 가지 입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많고 장거리운전이 많기 때문이겠지만 3년내에 동급 차량과의 차액은 뽑을거 같습니다.
1년에 평균 3만키로 이상 달리는데 10키로당 동급의 포르테GDI 보다 400원 정도 싸게 달린다고 치면
일년에 120만원 이득입니다.
실제 할인이나 취등록세를 적용 하면 동급의 포르테와 가격 차이는 20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되는데
금방 따라 잡습니다.
이정도가 저의 판단 기준 이였습니다
그리고 자잘한 반대의견보면 깨알 같이 포르테 하이브리드 왜사냐 아반떼 하이브리드 사라 라는 거 였습니다
ㅋㅋㅋ
사실 이건 취향문제 입니다 아반떼나 포르테나 껍데기 하고 잔잔한 옵션 다른거 빼곤 없거든요
전 그냥 포르테 디자인이 맘에 듭니다.
덧붙여 다른 차종도 마찬가지 겟지만 기아에서 중고차가격 보증 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냥 끌립니다
누가 와서 무슨 이유를 대도 그냥 사버리겠죠뭐..ㅡ.ㅡ
타보다가 내가 판단 잘못 한거구나 싶으면 깨끗하게 팔아 버리고 프라이드 다시 사던지 하겠죠..
05년에 디젤 승용 살때도 주변 우려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정확한 판단 이였으니 이번 판단도 정확 했으면 할뿐입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구매 고려 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집앞 기아 대리점 가서 견적 보니까
FM으로 할인 가능한 가격이 아래와 같습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HEV 고급 세제후 22,420,000(무옵션)
기아 구매혜택 -100만원
M카드(포인트 노가다 싫어서 고민중 ) -30만원
재구매(3대째) -20만원
노후차 보유(아 내 프랑이가 노후차라니 ㅠㅠ) -50만원
중고차 처리시(귀찮아서 그냥 기아에 넘길 예정) -30만원
총 230만원이 빠지네요
그리고 기아에서 중고 매입 가격이 05년 프라이드가 470 이던가 정확하진 않지만 그정도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