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지지자 나오라고 하니까 하나씩 이야기를 해보지요. 전체를 통틀어서 이야기 하면 어차피 난장판이 될테니까.
일단 짚고 넘어가야 할께. 과연 통일을 해야 하는가와 북한 사람들을 어떻게 보느냐에 대한 시각차이 입니다.
일단 저희쪽에 일반적인 입장은 1. 통일은 할 필요가 없다. 2. 만약 통일을 해야 한다면 대한민국에 속해야 한다.
두가지 입니다. 북한보다 우리가 우세하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갖고 있으며 그래서 햇볕정책에 부정적이며 동등한 국가로 보지 않습니다.
그간 정부의 대북정책에 불만을 가겼던 부분도 이에 연장선이며 이번 사태에 대처하는 방법도 기존 정부와 다른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쟁에 대해 불안해 하는 심리도 한켠에는 차지하고 있지만 반대로 과연 전쟁이 나겠느냐 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간 북한의 테러라고 알려진것들로 인해 익숙해진것도 있겠죠.
그래서 북한의 말싸움 수준의 도발에 밀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정부들처럼 우리쪽만 발끈하고 북측에서는 아무런 사과 없이 유야무야 넘어가는 상황이 벌어지기를 원치 않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이것을 잘 알고 있으며 아슬아슬한 수준의 발언과 대책을 내고 있습니다. 어차피 직접적인 선제 공격은 무의미하며 국제적인 동조를 얻는게 우선이겠죠. 그래서 안보리에 올리기 위한 정황증거를 모으고 발표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수순은 지금까지 증거를 기반으로 스위스 및 서방국가에 동의를 구할것이고 그것을 기반으로 UN을 통한 압박이 진행될것입니다. 물론 미국과 일본은 알아서 설칠꺼구요.
예전에 올렸듯이 천안함이 직접적으로 북한이 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TOD공개가 되어있지 않으며 지금 건져올린 어뢰가 천안함을 맞춘 어뢰라는 증거도 없죠. 그리고 초계함이 자기 본분을 못다한 부분에 대한 문제도 있죠. 뭐 지금은 어차피 정황증거일 뿐입니다. 목소리 큰사람이 이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