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저는 개인으로서의 현금 회전이 목적이 아니라, 그냥 아무 이유없이, 묶어놓고 있는 그런 투자로서 하는것입니다. 하루종일 주식만 볼수도 없는 노릇이고, 제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도 아니고 지금 학생이자, 수험생이라서 더더욱 주식에 관심을 가질 수 없지요. 그래서 지수나 차트같은것은 안본지 오래입니다. 그냥 마음 편히 2년후 뚜껑 열어보자라는 마음으로 지수가 떨어지던, 주가가 내려가든 상관안하고 그냥 마음 편히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디플발이나 갖가지 악재로 인해서 잠깐 확인해보니... 심각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솔직히 말씀드려서, 착잡하기 그지 없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은(투자에 있어서) 2가지 경향으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관망해야한다.
둘은 지금이 기회다. 주식은 언젠가 오른다. 확 떨어졌을때 사놔야한다. (나중을 위해서)
이 두가지로 대치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주의도 후자입니다.
저는 이번 일로 인해서, 비교적 안정된 회사에... 확 떨어진 주식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세계 경제가 불황이라도, 아무리 온갖 악재가 겹겹 쌓여 있다 할지라도,
세계경제나 미국 경제(전세계 금 보유량의 대부분을 차지) 그리고
대한민국 경제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라는 확신때문입니다.
만약 대한민국 경제가 망한다면, 적어도 경제적으로는 저또한 경제적으로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로 저는 대한민국과 함께 간다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이 망하면 같이 몰락하는거고, 대한민국이 발전하면 같이 발전한다는 주의이지요.
개인적으로 이번에 관망하지 않고, 매수 실천에 옮기렵니다.
그리고 금에 대해서.. (며칠전 금에 대해 글썼었는데, 반대 의견이 많은지라 금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안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