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웬디고
게시물ID : panic_8519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gerrard
추천 : 13
조회수 : 4490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5/12/22 17:53:14
옵션
  • 펌글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gZ2Cc





「 웬디고 」



1.
크기변환_1._wendigo2_by_calfcut-d6j3f9k.jpg
(그림 : 웬디고에 대한 묘사를 나타낸 그림)


웬디고(Wendigo)는 미국과 캐나다의 서해안 및 오대호 지역에 거주하는 알곤킨 언어를 사용하는 원주민 부족들(오지브와 족, 소토 족, 크리 족, 나스카피 족, 인누 족 등...)의 전설에 등장하는 괴물입니다.
 
윈디고(windigo, weendigo), 윈다고(windago), 윈디가(windiga), 위티코(witiko, wihtikow), 마나하(manaha)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2.
크기변환_2._Wendigo.jpg
(그림 : 웬디고에 대해 묘사한 그림 2)


오지브와(Ojibwe or Ojibwa), 크리, 나스카피, 인누 족의 전승에서는 웬디고가 인간보다 몇 배는 큰 거인이라고 합니다. 각 부족마다 상세히 묘사하는 것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사악한 초자연적 존재이며 식인을 즐긴다”는 점은 모두 같습니다.
 


다음은 웬디고 묘사에 관한 ‘캐나다 온타리오 주’ 출신의 ‘오지브와’족 교사 ‘바실 존스턴’의 증언입니다.
 
 
[ 웬디고는 뼈가 드러나 보일 정도로 수척하게 깡 말랐고, 건조한 피부가 뼈 위를 팽팽하게 덮고 있다.
 
  뼈가 뚫고 나올듯한 피부의 안색은 죽음의 잿빛이고, 두 눈알은 안와 (눈확;orbit) 속으로 깊게 파묻혀 있다.
 
  이런 웬디고는 무덤에서 막 파낸 뼈다귀처럼 보이며, 입안 가득 씹고있는 시체의 부패로 입술이 있을자리에는 너덜너덜하고 피로 범벅된
  살의 고름들 때문에 괴상하고 으스스한 악취를 풍기고 다닌다. ]
 




3.
크기변환_4._Hombres_ojibwe.jpg
(그림 : 19세기 오브자와 부족의 사진)


오지브와, 크리, 나스카피, 인누 족들을 제외한 다른 알곤킨어 원주민들은 거인은 아니지만 웬디고가 사람을 잡아먹으면 그때마다 먹은 양만큼 몸집이 커지기 때문에 절대 배가 부를 수가 없다고 합니다.
 
웬디고는 어떤 탐욕이던 절대 만족하는 법이 없다고 하며, 언제나 새로운 희생자를 찾아다닌다고 합니다.

 



4.
크기변환_3-1._Gargantuan_Beast.gif

3-3..gif
(그림 : 각종 게임에서 등장하는 웬디고)


이와 연계하여 어떤 전승에서는 탐욕을 이기지 못한 인간이 웬디고가 된다고 전해집니다.

웬디고 신화가 존재하는 모든 문화권에서는 인간이 식인을 하면 웬디고로 변하거나, 또는 사악한 령이 씌일 수 있다고 믿으며 웬디고가 된 인간은 폭력과 인육에 집착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드라마에서 묘사된 웬디고와 관련된 설화입니다.





5.
5.1.png
(그림 : 미드 'grimm' 웬디고 경험에 대한 이야기, 아래 역(譯))


[ Huntington, Vermont. 1759년 4월 5일
 
  행정장관과 그의 아내가 실종된 후, 난 스탁스버러의 캐멀스 험프 숲(미국 버몬트주 애디슨카운티)으로 들어가 뒤를 추적했다. 
  그 날 밤 부족에게 제공받은 은신처에서 처음으로 알곤킨 족의 족장으로부터 웬디고 신화에 대해 들었다. 곧 이것보다 무서운 짐승신화
  는 없음을 알게 되었다.

 
  이틀 후 웬디고 동굴에 도착하자마자 목격한 것은 수 많은 살인과 식인행위...
 
  이때 웬디고들과 맞닥뜨리게 되었고, 그것들의 눈빛엔 살기가 가득했다, 숨결은 흉측하고 타버린 피부는 끔찍한 악취를 풍겼다. 
  어떻게든 맹렬히 그 짐승들에게 창상을 입혔고, 겨우 탈출할 수 있었다. 그들의 점심식사가 될 뻔 했는데 운이 좋았다. ]
 
 



6.
크기변환_5._211-Wendigo_book.jpg
(그림 : 미드 'grimm' 에서 웬디고에 대한 이야기를 쓴 책)
  

이 웬디고라는 것이 전설 및 신화에서만 등장하는것은 아닙니다. 

19-20세기 초 '웬디고 정신증(Wendigo psychosis)' 이라는 병명을 가지고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인용한 글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웬디고 정신증(Wendigo psychosis, Windigo psychosis, Witiko psychosis)" 이란 다른 음식물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인육을 먹고 
  싶어 하는 욕구를 억제할 수 없는 상황을 가리킨다. 

  보통 그 이전 기근으로 인해 식인을 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경우가 많다.
 
  서방세계의 심리학자들은 웬디고 정신증을 문화 의존 증후군의 일종으로 분류하나, 이것이 하나의 정신장애로서 그 실체가 있는 것인지
  에 대해서는 논쟁이 존재한다. 


다만 이 이론은 1900년대 초에 주로 형성 및 지지를 받았고, 대개 알곤킨 신화나 문화를 잘못 해석한 결과인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7.
Rabies_snarling_dog.gif
(그림 : 광견병과 관련된 개의 사진)


다음은 1661년 '예수회 보고문서(The Jesuit Relations)'에 따른 이야기 입니다.


[ 우리에게 큰 관심사는 호수를 갔다온 자들의 기밀이다.
 
  이자들은 북쪽 바다에 위치한 국가소집으로 우리 안내자로 위임된 사람들인데, 이 이야기는 우리가 이들을 만나 지난겨울에 있었던 매
  우 괴상한 죽음들에 대한 것들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그 가난한 사람들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질병을 가지고 있었다고 되어있지만, 우리가 마을을 탐색하는 동안 매우 
  흔한 일이었다.
 
  그들은 정신병, 심기증, 광란도 아니지만 모든 질병들의 종류가 혼합되어 나타났으며, 개가 굶주렸을 때보다 더 해 보였다.
 
  이 무시한 질병은 인육(많은 여성, 아이, 남자 등..)을 갈구하게 만든다. 그리고 늑대인간처럼 개걸스럽게 먹어버린다. 언제나 신선한 먹
  이를 찾아다니며, 식탐이 끊임없이 증가했다.
 
  우리 또한 이 질병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 광기들을 구제하기 위한 유일한 해결책은 살인행각을 벌이는 사람들의 행동을 확인하여 그
  들을 죽이는 것이다. ]





8.
크기변환_예수회_보고문서.jpg
(그림 : '예수회 보고문서(The Jesuit Relations)' 의 1662-1663년 겉표지)


이렇게 전승되는 내용들과 더불어 알곤킨 문화 자체에서 기근으로 먹을 것이 귀할 때 사람의 목숨을 구하기 위할지언정 인육섭식은 심각한 금기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이런 점에서 “식인을 행한자는 웬디고가 된다”는 웬디고 신화 또는 전설은 식인에 대한 억제 및 경고의 기능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웬디고... 부족사회의 한 기능을 위해 만들어지거나 생겨난 문화이겠지만, 구전되는 내용의 일부는 옛 부족민의 실제 경험에 의거하지 않았을까요.





 출처 


[ 게시글] : 루리웹 '두둥실~둥둥'

 

[참조 및 원글] : 위키백과 웬디고

 

[그림]

 1. DEVIANT ART - by calfCut

2. new-monster wikia

3. blizzard (diablo2) &namu.wiki

4. Ojibwe - Wikipedia

5-6. wikia(grimm wiki)

7. rabies

8. 'the Jesuit Relations' Wikipidia



최근 글 수정 :  내용 수정 및 추가 (15.12.20 - 12:14)

출처 루리웹 두둥실~둥둥 님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community/327/read?articleId=28220046&bbsId=G005&itemId=145&pageIndex=1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