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커뮤니티나 어그로는 존재하고 타 커뮤니티와 비교할 때 오유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어그로가 적습니다.
어그로야 어디나 존재하지만 디시, 스르륵, 딴지, 뽐뿌, 웃대, 기타 등등 가봐도 어그로의 비율을 보면 그 어떤 곳보다 적다고 느낍니다.
오유를 하다 화가 나시면 잠시 다른 사이트들 들어가서 글들 쭉 읽으 신 후 다시 오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닥반 등은 운영자분이 시스템 개선을 할 생각이 있으니 앞으로 현재보다 더 좋은 분위기가 되면 됐지 나빠지지는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오유는 글이 매우 빨리 넘어가고 회원수 또한 매우 많습니다.
커뮤니티에 큰 애정을 두고 활동하는 사람도 있지만 여기 맘에 안들면 딴데 가면 되는 식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글도 이렇게, 저렇게 하자고 합의를 봐도 그걸로 완벽히 강제할 수는 없기에 그걸로 콜로세움이 생깁니다.
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서 빈도가 10인 걸 100으로 유도하고 100인 걸 10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100인걸 0으로 줄이려고 했는데 10밖에 안됐다고 신경쓰기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해준다고 받아들이는 게 더 좋지않을까 합니다.
수십만이 있는 사이트에서 공지로 금지해도 어기는 사람들이 나오는 판에 베스트글로 올라왔다 뒤 페이지로 사라진 글들에 어떻게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움직이겠습니까?
전 오유처럼 어마어마하게 글이 많이 올라오는 사이트 중 그런게 가능하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좀 더 관대한 시각을 갖고 오유를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