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지지철회를 한 상태이고요 이것은 저의 한가지 항의의 표시입니다. 지지철회는 지지자들이 할수있는 최대의 항의 표시입니다. 너 나 버려서까지 이거 해야겟어? 라는 의미가 큽니다.
그런데 시게의 몇분은 지지철회를 무슨 문재인을 죽이겟다라는 암살의 입장표명으로 생각하시는거같습니다.
보통 정당에선 이런 커뮤니티의 여론애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진않지만 여론자체는 보고있습니다. 아닐거같죠? 그런거 다 모니터링합니다. 그런데 아무도 지지철회같은 내용 없이 그냥 그래도 문재인님 지지합니다! 라고 지나가면 진짜 아무런 피드백이 되지않고 ' 아 이번 문제에 사람들이 별 영향을 받지않는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단순하게 넘어가게됩니다. 물론 지금의 사태를 큰 문제삼지않는분들도 계실겁니다. 그 의견도 존중해드립니다.
하지만 글을 읽다보면 분명 지지를 계속하시는분들도 영입이나 대변인건으로 인해 불만이 있습니다. 제발 이런것을 표출해주세요. 문제가 생기면 참고 넘어가는게 아니라 피드백을 통해서 고쳐나가야됩니다. 꼭 지지철회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몇몇글에서 나온 루리웹의 성명서라던지, 아니면 공식블로그에 댓글 하나 적으시던지, 캠프에 전화나 문자 한번 날려보시던지, 정아니면 커뮤니티에 이거에대한 불만이라는걸 표출이라도 하시면, 그러한 여론은 분명 사태를 바꿀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