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0jin0.com/1185 ....
현리전투의 패배로 말미암아 이미 전 해 2군단이 와해된 데 이어 3군단까지 해체되어 3사단은 미 10군단 예하로, 9사단은 국군 1군단 예하로 편입됨으로써 한국군에는 1군단 하나만이 남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그보다 더 컸던 것이 한국군의 작전능력에 대해 미군 스스로가 더 이상 신뢰하지 못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동안은 그나마 한국군의 체면이나 입장을 고려해서 육군본부를 통해 간접적으로 지휘했는데, 그 때부터 3군단 해체와 유재흥의 보직해임도 그렇게 벤플리트의 직권에 의해 결정되었고, 심지어 한국군의 지휘를 미국 장성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까지 미군 수뇌부에서 나오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들은 이후 한국군에 대한 모든 작전통제권을 미국이 가져가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다시 말해 아직 포위망이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 싸울 수 있는 힘이 충분히 남아 있던 상황에서, 지휘관이 먼저 도망감으로써 부대 전체를 와해시켜버린, 도저히 믿을 수 없는 패배로 말미암아 한국군은 미군으로부터 모든 신뢰를 잃어버렸고, 장차 스스로 자국 군을 지휘할 권리마저도 빼앗기게 되어 버렸던 것이다. 결국 이 모든 것이 유재흥의 공적이니, 두 차례 서울 함락과 2군단과 3군단의 해체, 그리고 작전통제권의 미국 이양등 한국전쟁 당시 있었던 굵직한 사건들에 유재흥의 역할이 더할 수 없이 컸다 할 수 있다.
..............
=============================================
어떻게 이룬 대업인데 그걸 왜 망치러 드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