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트럼프가 시리아 공격한 이유
게시물ID : sisa_88663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토츠카
추천 : 2
조회수 : 884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7/04/08 10:02:07
내전 중인 시리아 북부 이들리브주(州) 칸셰이쿤 마을에서 4일(현지 시각) 시리아 정부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전투기의 화학무기 미사일 공격으로 어린이 30여 명 등 주민 100여 명이 사망하고 400여 명이 다쳤다고 아랍계 방송 알자지라가 보도했다. 2013년 시리아 중부 마을 구타에서 시리아 정부군의 사린 가스 살포로 280여 명이 사망한 이후 4년 만에 다시 최악의 화학무기 참사가 벌어진 것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5일 오전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실태 파악에 착수했다.


 칸셰이쿤병원의 의료진과 세계보건기구는 "증상을 볼 때 독성이 강한 염소 가스나 사린 가스 같은 신경작용제로 추정된다"고 했다. 현지 촬영 영상을 보면 부상자들은 의사가 눈동자에 불빛을 비춰도 반응을 거의 하지 않고 온몸을 심하게 떨거나 뒤틀었다. 입에 거품을 물고 심하게 기침을 하는 사람도 많았다. 신경계 마비 물질인 사린 가스는 독성이 청산 가스보다 500배 정도 높다. 흡입이나 피부 접촉을 통해 몸에 흡수되면 수분 내에 목숨을 앗아갈 수 있다.

 
현지에서는 시리아 정부군 소행으로 보고 있다. 시리아 전역에 소식통을 두고 있는 비영리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이날 공격한 전투기 겉에는 시리아 국기 등 소속을 확인할 만한 그림이나 글씨가 보이진 않았지만 시리아 정부군 전투기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칸셰이쿤 마을이 반정부 성향 주민이 밀집해 있는 반군 지역인 데다 반군은 전투기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http://m.chosun.com/svc/article.html?sname=news&contid=2017040600315&Dep0=southkorea.shafaqna.com


   시리아 북부 이들리브 주(州) 칸셰이칸 지역에서 72명의 사망자를 낸 화학무기 공격을 놓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5일(현지시간) 오전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국제기구인 화학무기금지기구(OPCW)가 이번 공격 실태를 전면적으로 조사해 유엔에 보고토록 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상정됐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결의안 초안을 작성했다.  


프랑수아 드라트르 유엔 주재 프랑스대사는 회의 시작에 앞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오늘 전쟁범죄에 관해 얘기하려 한다"며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 이끄는 시리아 정부가 주도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번 공격을 '전쟁범죄'로 규정했다.  드라트르 대사는 "이는 대규모의, 그리고 화학무기가 사용된 전쟁범죄"라고 말하며 단호한 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나 러시아 외교부는 결의안 초안에 대해 "이런 내용이라면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AFP통신이 전했다.  매슈 라이크로프트 유엔 주재 영국대사는 "러시아가 거부한다면 그것은 보호해줄 수 없는 (가해자들을) 방어하는데 시간을 끌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http://m.yna.co.kr/kr/contents/?cid=AKR20170406000500072&mobile


니키 헤일리 유엔 미국대사도 이날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시리아 화학무기 제재 결의안을 반대하자 "미국이 독자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7040610332285371&type=outlink&ref= 



시리아가 자국민을 공군에서 살포한 화학무기로 학살. (참고로 2013년에도 사용해서, 미국과 러시아의 압력으로 화학무기 폐기선언했습니다. 이때 오바마는 레드라인을 넘지말라고 경고했었죠.)이에 국제사회에서 맹비난을 하면서  안보리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상정.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

빡친 트럼프가 독자 행동하겠다 경고했지만 그딴거 알바 아니고 거부권.

시리아 공군기지에 미사일 발사.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