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일리톨껌 충치예방효과? 거의 zero
게시물ID : humordata_89127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드리퍼
추천 : 10
조회수 : 887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1/10/12 19:15:59
자일리톨껌 하루 2통 씹어야 충치예방(?) 과대광고 적발 

자일리톨 껌으로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2통 이상을 씹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파이낸셜뉴스가 민주당 이낙연의원실을 통해 단독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오리온, 홈플러스 등 자일리톨껌의 효능을 부풀려 광고한 기업들을 적발하고 이중 지난 7일과 10일 2개사를 사법기관에 고발조치했다.

적발된 내용은 오리온이 치태조절과 치은염 예방 및 항균효과가 있다고 광고한 것을 비롯, 제품에 사용된 자일리톨이 건강기능식품원료임을 강조하면서 껌이 건강기능식품인 것으로 오인하도록 한 점이다. 홈플러스는 치주질환 예방 효과와 대한치과의사협회 인증 광고 및 껌을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과대광고를 했다. 또 JS유통은 프라그(치면세균막) 형성을 감소시키며, 구강내에서 산 생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예방효과가 탁월하다는 광고 및 세계 각국 치과의사협회 공식인증을 획득하였다고 광고했다.

식약청은 이 중 오리온과 JS유통은 지난 7일, 10일 각각 사법기관에 고발조치 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자일리톨 제품은 함유된 감미료 중 중량대비 50%이상 함유 돼야하고, 자일리톨과 함께 사용되는 당류나 전분류사 세균에 의한 발효나 구강내 산이 발생하지 않아야 충치예방 표시를 허용하고 있다”며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중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된 제품은 없다”고 밝혔다. 또 의료 단체나 협회의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도 광고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치과의사협회는 자일리톨껌으로 충치예방 효과를 보려면 하루에 10.3g 이상을 씹을 것을 권유했다. 이는 시중 제품 한 통에 들어있는 자일리톨 함유량이 5~6g에 불과한 것을 감안할 때 하루 2통에 해당하는 양이다.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자일리톨은 1200억 원대의 매출로, 전체 2500억 원 검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효능과 효과를 제대로 평가받아야 한다.”며 “현실과 달리, 충치 예방에 대단한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것은 소비자를 속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