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펀드' 19일 출시…이자율 연 3.6%, 100억원 모금 목표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문재인 펀드'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5월9일 실시되는 대선 비용 마련을 위한 펀드다. '국민주 문재인'이라는 이름으로 오는 19일 오전 9시부터 출시된다.
모금 목표는 1차 100억원이다. 홈페이지(www.moonfund.co.kr)를 통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상한액과 하한액도 따로 두지 않아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다. 펀드로 조성된 선거자금은 선거 후(70일 이내) 국고에서 선거비용을 보전 받아 오는 7월19일 원금에 이자를 더해 투자자에게 상환된다. 이자율은 16개 시중은행의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를 적용한 연 3.6% 수준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국민주 문재인'에는 주권재민(主權在民)의 헌법정신이 담겨있다"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정권교체의 주인이며, 새로운 대한민국의 '주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주 문재인'을 통해 투자자에게는 이자를 지급하고, 모든 국민들에게는 정권교체와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배당을 드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대위 측은 △투명한 선거자금 모금 △국민과 함께하는 캠페인 △금권에서 자유로운 선거를 동시에 이룩하겠다는 계획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정경유착과 부패정치의 관행을 끊고 오로지 국민들에게만 빚을 지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각오를 담고 있다"며 "핵심 콘셉트는 '준비된 가치주', '검증된 실적주', '유일한 정권교체 테마주'이다. 국민과 함께 정권교체를 이뤄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겠다는 문 후보의 의지가 집약된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이 시원하고 좋네요. :)
상한액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가지고
아마 몇 시간 안에 1차 모집 금액(100억원) 달성할겁니다....ㅎㅎ
개인적으로 많은 국민들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일정 상한액을 설정했으면 하는 바램인데..
순삭될 듯..ㅎㅎㅎ